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텔레필드, 화웨이 이슈에 5G 필수 장비 기술력 부각 강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한울소재과학 가 강세다.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꾸준하게 통신장비 국산화에 나선 한울소재과학 는 미국 정부의 화웨이 견제에 따른 반사익도 기대되고 있다.


21일 오전 9시55분 한울소재과학 는 전날보다 11.13% 오른 3095원에 거래되고 있다. 텔레필드 시가총액은 280억원이다.

한울소재과학 는 2000년에 설립한 광전송장비 연구개발 및 제조 전문업체다. 백본망에 적용하는 장비를 제조하고 있으며 자회사 썬웨이브텍을 통해 프론트홀 장비도 생산하고 있다. KT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에 납품하고 있다. KT 기간망 PTN 공급자로 선정됐다.


정부는 보안 문제로 5G망 구축에 국산 장비를 사용하도록 권고하는 가운데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KT 기간망에 대한 고용량 PTN 장비 공급을 시작으로 다른 이동통신 사업자로 확대하고 있다. 5G 기간망 투자 효율성을 위해 정부는 통신 3사에 KT 필수설비를 공유할 것을 권유했다.


이동통신 기지국과 교환기를 연결하는 프론트홀(5G-PON)시스템은 대용량 고속데이터 통신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늘어나는 스몰셀을 위한 대용량 회선제공도 가능하다. 5G 서비스 상용화 이후까지 적용할 수 있다. 이동통신사 1개 기준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상용투자를 개시하면 2500억원가량을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5G 상용화 서비스 이후인 2021년~2023년 기간에도 매년 5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사 전체와 해외업체를 기준으로 보면 시장규모는 상당히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울소재과학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프론트홀 시스템은 초기 개발 및 공급업체 선정 이후에는 다른 업체가 진입하기에는 기술적, 경제적인 면에서 어렵다. 이동통신 사업자가 한 지역에 여러 업체 제품을 운영하는 데 제한 사항이 많기 때문이다. 프론트홀 시스템은 개발 초기부터 이동통신서비스사와 개발업체가 기술미팅을 진행하면서 추진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공급을 진행하면 경쟁 업체가 진입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어렵다고 한울소재과학 는 설명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