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마지막 달동네 ‘백사마을’ 재개발 본격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인 노원구 중계동 104번지 일대 일명 ‘백사마을’ 사업계획이 확정돼 재개발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노원구는 15일 열린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중계동 백사마을에 대한 재개발 계획이 수정 가결됐다고 밝혔다.

20층 7개동 중 지형이 높은 동의 층수를 하향하는 조건이다. 오늘 수정 가결된 백사마을 재개발 사업의 정비 계획 변경(안)은 지난 2017년12월 서울시의 통합정비 계획 변경 방침을 근거로 지난해 4월 서울시에 결정 요청한 이후 6차례의 상정 끝에 얻어 낸 성과다.


그동안 노원구에서 주민 설명회 등 입안 과정을 거쳤으며 앞으로 수정 보완해 30일간의 재 열람 공고 후 서울시 고시를 받는다. 이로써 장기간 사업정체로 주택 노후화가 심각한 백사마을 재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백사마을은 총부지 면적 18만6965㎡에 건립세대수는 분양 2000가구, 주거지 보전사업으로 698가구 등 총 2698가구가 건립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백사마을은 1960년대 후반 서울 용산, 청계천, 안암동 철거민들이 모여 지금의 마을을 형성했다. 2008년1월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되면서 재개발이 추진됐다.

서울시는 이곳을 지난 2009년 정비구역으로 지정,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했지만 주거지 보전사업으로 인한 사업성 저하 논란 끝에 LH가 2016년 시행자 자격을 포기했다.


주거지보전사업은 재개발구역에서 기존 마을의 지형, 터, 골목길 및 생활상 등 해당 주거지의 특성 보전과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건축물의 개량 및 건설 등의 사항을 포함해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후 백사마을의 주택 재개발사업이 표류했지만 SH공사를 새로운 사업시행자로 지정하면서 다시 추진하게 됐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노후화가 심각해 거주민의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만큼 서울시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 SH 공사 등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원구 도시재생과(2116-3917)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