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민일보 "미국이 무역협상 방해…원점으로 되돌리려는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중국이 교착상태에 빠진 미·중 무역협상이 미국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미국에 책임을 돌렸다.


13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면에 '어떠한 도전도 중국의 전진을 막을 수 없다' 제하의 기사를 싣고 미·중 무역마찰이 다시 고조되고 있는 것은 미국 때문이며 중국은 어떻게 해서든 국익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인민일보는 "무역마찰이 고조되고 있는 이런 안타까운 상황은 미국이 근본적으로 상호존중,평등, 윈-윈의 담판 원칙을 위배했기 때문"이라며 "미중 무역협상의 과정을 다시 원점으로 되돌리려는 것인지 반문하게 만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무역마찰 공세를 거듭하는 것은 미국 스스로의 평판을 떨어뜨리게 함은 물론 미중 무역협상의 진행을 심각하게 방해한다"며 "미국은 중국측의 성의 있는 행동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압박하고 터무니없는 것을 요구해 미중 무역 마찰을 다시 증폭시켜 중미관계에 다시 먹구름을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미국의 일방주의, 패권주의는 출구가 없어 세계 경제성장과 글로벌 무역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며 "무역전쟁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보호무역주의는 미국의 소비자, 농가, 기업가 등 여러 집단 이익에 타격을 입히고 글로벌 산업체인에도 손실을 안겨준다. 미국은 무역 마찰이 더 고조되면 그 결과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바로 해결하려는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이 미국의 일방적인 요구에 양보만 할 수 없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신문은 "양국이 경제무역 분야에서 협력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지만, 협력은 원칙이 있어야 한다"면서 "중국은 중대 원칙 문제에서 절대로 양보할 수 없다. 국가의 핵심 이익과 인민의 근본 이익을 굳건히 지킬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좋은 6.4%였으며, 첨단 기술 제조업과 첨단 서비스업의 투자가 각각 1년 전보다 11.4%와 19.3% 늘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중국 경제가 안정적이어서 무역전쟁을 버틸 힘이 있다는 점도 부각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