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후조리원 내 감염시 산모 고지 의무화 방안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상직 의원 ‘모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 10일 대표발의

"산후조리원 내 감염시 산모 고지 의무화 방안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산후조리원 내 감염 발생시 산모에게 알리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산후조리원에서 전염성이 강한 감염 또는 질병 발생시 산모와 보호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모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0일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에서는 산후조리업자가 임산부나 영유아에게 감염 또는 질병이 발생한 사실을 해당 산후조리원 이용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규정이 없다. 이로 인해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임산부 등이 감염이나 질병 발생 사실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개정 법률안은 산후조리원에서 전염성이 강한 감염 또는 질병의 발생이 확인된 경우에는 산후조리업자가 그 발생 사실 및 조치내역을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임산부 또는 보호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규정을 신설했다.


윤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산후조리원 내 감염은 ▲2014년 88명 ▲2015년 414명 ▲2016년 489명 ▲2017넌 491명 ▲2018년 510명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5년새 6배 폭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윤 의원은 “산후조리원의 신생아 집단 감염이 갈수록 늘고 있지만 조리원 내 감염 사실을 산모와 보호자에게 즉시 전달하는 시스템이 미비해 이용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면역력이 취약한 산모와 영유아를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보건당국은 산후조리원 내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