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 상품 필요하지 않으세요?"…티몬, 개인화 추천 '포유' 시작

최종수정 2019.04.22 09:37 기사입력 2019.04.22 09:37

댓글쓰기

검색·구매이력 분석해 실시간 추천

"이 상품 필요하지 않으세요?"…티몬, 개인화 추천 '포유' 시작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티몬이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학습해 다음에 관심을 가질만 한 상품을 예측해서 추천해주는 개인화 서비스 '포유(For You)'를 시작한다.


티몬의 개인화 서비스 포유는 이용자가 눌러봤거나 검색, 구매한 상품의 패턴을 학습해서 실시간으로 관심있을 만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캠핑 관련 장비에 관심 있는 이용자가 포유 서비스 탭에 들어가면 이용자의 구매 이력과 타 이용자들의 쇼핑 패턴 학습 결과를 토대로 위생백, 장갑, 일회용 그릇 등 캠핑에 필요한 물품을 자동으로 선별해 추천해주는 식이다.


티몬은 14가지 추천 로직과 콘텐츠를 활용해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단독 메뉴로 구성했다. 사람의 개입 없이 99% 로직을 통해 실시간으로 추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된다. 티몬은 이용자들을 17개 취향별 소그룹으로 나눠 맞춤 상품을 추천해준다.


포유에서 관심 키워드를 2개까지 설정하면 해당 키워드에 맞는 상품들이 노출된다. 티몬은 3개월 간 분석한 구매 습관에 맞는 상품을 예측·추천하고 구매 주기를 분석해서 특정 기간이 지나면 재구매도 알려준다.

티몬은 앞서 지난 2014년부터 빅테이터 전략을 수립하고 최고기술책임자(CTO)산하 데이터랩 조직을 통해 고객들의 데이터를 축적·분석해왔다. 딥러닝 로직 2.0을 도입하고 시스템 속도를 개선하고 분석하는 행동 범위를 확대해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승배 티몬 CTO는 “한 달 간 포유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면서 구매전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개인화 추천의 정확도와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딥러닝 기반 구조를 보다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파트너들에게는 노출 강화에 따른 매출 성장의 기회를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