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정상회담 앞두고 개성공단 비대위 트럼프에 청원서 전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입주기업 생계 위태로워…개성공단 제재 예외 결정 내려달라"
한미정상회담 개최 전 개성공단 재가동 환기하려는 목적
정기섭 비상대책위원장 "제재가 유일한 방법 아냐…절실함 알리기 위한 것"

한미정상회담 앞두고 개성공단 비대위 트럼프에 청원서 전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 트럼프 도널드 미국 대통령에게 개성공단 제재 예외를 촉구하는 청원을 전달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미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 등 남북 경제협력사업에 대한 제재 예외 결정을 내려달라는 청원문을 낭독하고 대사관에 청원서를 전달했다.

비대위가 청원서를 전달한 것은 오는 1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개성공단 재가동을 환기시키기 위해서다. 정기섭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미국에서 제재 예외 조치가 어렵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우리는 당사자인 기업인들의 절박한 심정을 전달하기 위해 청원을 썼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는 데모(집회)도 할 줄 모르고 투쟁도 할 줄 모른다. 미국 정부에 제재의 수단으로서 하나의 측면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며 "제재 상황이 아닐 때 억울하게 닫혔다는 점과 절실함을 알리기 위한 목적이 크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김연철 신임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앞서 개성공단 비대위는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된 이후 8차례에 걸쳐 시설점검을 위한 방북 신청을 진행했지만 UN 제재 등을 이유로 승인받지 못했다.

신한용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새 장관이 어려운 국면을 돌파를 해주기를 바란다"며 "방북신청은 조만간 다시 한 번 기회를 보면서 할 것이며, 한미정상회담이 끝난 이후 분위기를 살펴 신임 장관과도 면담을 진행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미정상회담 앞두고 개성공단 비대위 트럼프에 청원서 전달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비대위는 청원서에서 "2016년 2월 불법적인 공단폐쇄로 우리는 절박한 상황에 놓여있고 기업을 살리려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공단 폐쇄가 장기화하면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며 "일부기업은 어음을 막지 못해 회생절차에 들어가고, 또 어떤 기업인은 홧병에 운명을 달리했다. 한 마디로 우리의 삶은 벼랑 끝에 몰려 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남북의 첨예한 대치 속에서도 12년 동안의 개성공단 가동은 북한의 개혁개방과 시장경제 활성화에 촉매 역할을 했고 남북 대결의 완충지대가 되어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했다며 "개성공단이 하루 속히 재개되어야 하지만 UN제재와 미국의 제재로 개성공단은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고 썼다.


비대위는 "개성공단은 200여개의 기업들과 5만5000여명의 남북 근로자들의 생활터전이었지만 개성공단 폐쇄로 20만명 이상의 남과 북 주민들의 생계가 위태롭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으로 개성공단을 비롯한 남북협력사업에 대한 제재예외결정을 내려주시기를 청원드린다"고 밝혔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