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계 美소설가 이윤하씨 3년 연속 휴고상 최종 후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6월 출간 '레버넌트 건' 최종후보작 6편 포함…8월 최종결과 발표

한국계 美소설가 이윤하씨 3년 연속 휴고상 최종 후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한국계 미국인 소설가 이윤하(40·사진)씨가 3년 연속 휴고상 장편소설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휴고상 홈페이지는 3일(한국시간) 2019 휴고상 최종 후보를 발표했다. 이윤하씨가 지난해 6월 출간한 장편소설 '레버넌트 건(Revenant Gun)'이 최종 후보작에 포함됐다. 이씨는 2017년 '구미호 전략(Ninefox Gambit)', 지난해 '까마귀 책략(Raven Stratagem)'으로 잇달아 장편소설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으나 잇달아 고배를 마셨다.

미국 소설가 노라 K. 제미신(47)이 지난해까지 휴고상 장편소설 부문에서 3년 연속 수상했다. 3년 연속 수상은 휴고상 제정 후 처음 있는 일이었다.


휴고상은 미국 공상과학(SF) 소설계의 아버지로 불리는 휴고 건즈백을 기리기 위해 1955년에 만든 상이다. SF계의 노벨상이라 불릴 정도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한다. 장편, 중편, 단편 등 부문별로 최종 후보작 여섯 편을 정하고 총회에서 팬 투표로 최종 수상작을 결정한다. 올해 수상작은 오는 8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리는 세계 SF 컨벤션에서 발표된다.


역대 휴고상 장편소설 부문 수상자로는 필립 K 딕(1963·높은 성의 사내), 아이작 아시모프(1973·신들 자신, 1983·파운데이션의 끝), 조앤 K 롤링(2001·해리포터와 불의 잔) 등이 있다. 아시아계 작가가 장편 부문에서 수상한 사례는 2015년 중국 류츠신(삼체)이 유일하다.

이씨는 1979년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성장했다. 서울외국인학교를 졸업한 뒤 미국 코넬대에 진학해 수학을 전공했다. 스탠포드대에서 중등수학교육 석사 학위를 받았다. 대학교 1학년 때 쓴 단편 '100번째 질문'이 미국 잡지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Fantasy&Science Fiction)'에 실리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구미호 전략은 이씨가 쓴 첫 장편소설이다. 휴고상을 받지는 못했지만 2017년 로커스상 신인상(Locus Award for Best First Novel)을 받았다.


레버넌트 건은 구미호 전략, 까마귀 책략에 이어지는 제국에 관한 소설 3부작의 마지막 편이다. 전투에 천부적인 능력을 갖고 있지만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가 아니라 세뇌를 당해 전투에 나서는 군인 슈오스 제다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