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은행 대출 심사에 비금융정보가 활용된다. 카드사용 실적 등 신용정보가 없어 그동안 대출심사에서 거절됐던 사람들도 통신요금 납부 실적 등이 대출심사에 반영된다.
금융감독원은 2일 은행 대출심사 과정에서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재평가절차가 도입된다고 소개했다. 신용도가 양호한데도 불구하고 금융거래 이용경험이 부족한 이유로 대출을 거절받는 이들에게 신용도재평가의 기회가 제공된다.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재평가절차는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이 올해 하반기부터 도입하고 여타 은행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그동안 국내은행은 활용 가능한 비금융정보가 늘어나는데도 불구하고 카드실적이나 연체이력, 여·수신 실적 등 금융정보를 중심으로 평가해왔다. 이 때문에 최근 2년내 신용카드 사용이력이 없거나 3년내 대출 경험이 없는 금융이력부족자 등의 경우 금융소외계층이 됐다. 금융이력부족자는 지난해 9월을 기준으로 1303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도 93%가 중위등급(신용평가 4~6등급)으로 평가받았다.
재평가절차가 여신심사에 추가되는 식으로 개선된다. 우선 기존방식대로 여신심사를 거친 뒤 대출이 거절된 사람 가운데 금융소외자의 경우 재평가 절차를 도입한다. 신용기록이 없어 대출이 거래된 경우에는 통신요금 납부나 할부실적, 휴대폰소액결제 실적, 온라인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부를 바탕으로 신용도를 재평가 한 뒤에 재심사 절차를 거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올해 하반기부터는 재평가절차를 여신심사 단게에 흡수토록 했다. 여신심사 단계에서부터 신용도 평가 과정을 거쳐 대출승인 뿐 아니라 금리, 한도 등도 차등 적용 받을 수 있게 해주겠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과거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금융소외계층 중 상당수의 은행대출 이용이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중인 비금융정보 활성화 정책이 은행권에서도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이행상황 등을 점검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개선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의 은행 이용이 실질적으로 확대되도록 대출 취급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신용평가 방안이 마련되도록 평가항목의 다양화,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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