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역 수출활력 제고를 위한 수출 관계부처·지자체 협업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부, 2019년 제1차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 개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2019년 제1차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수출 관계부처와 지자체, 유관기관의 수출지원 역량을 총집결하기 위한 협업 강화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그간 수출활력촉진단, 기업간담회 등 수출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된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 구축, 무역사절단 전문화·대형화,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 지역강소기업 참여확대 등에 대해 정부부처와 지자체간 구체적 협력방안이 논의됐다.

먼저,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 구축과 관련해서는 정부부처와 지자체가 단체관 조성을 지원하는 438개 해외전시회 중 동일 전시회에 복수의 부처·지자체가 지원하는 67개 해외전시회에 대해 우선적으로 통합한국관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그간 동일 전시회 내에서도 정부가 지원하는 여러 단체관의 위치가 분산돼 있어 단체관의 시너지 효과가 제한되고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이점을 활용하기 어렵다는 기업들의 의견들이 있었다.


이에, 지난 4일 수출활력제고대책을 통해 10개 전시회의 통합한국관 추진계획을 발표한바 있으며, 이번 회의에서 CES, 하노버 MESSE 등 글로벌 전시회와 도쿄 로봇, 런던 교육장비 등 우리 기업의 수요가 높은 전시회 12개를 추가 발굴해 총 22개의 글로벌 유명 전시회에 통합한국관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복수의 부처·지자체가 지원하는 67개 전시회중 22개 글로벌 유명전시회를 제외한 45개 전시회에 대해서는 통합한국관을 추가 발굴해 2분기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에서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단일 부처·지자체가 지원하는 371개 전시회에 대해서도 전시품목과 지역 등을 고려해 최대한 통합대상을 발굴하고, 하반기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통해 검토하기로 했다.


통합 대상 전시회에는 우리 참가기업들의 전시부스를 한 곳에 밀집시키는 통합한국관을 구축해 바이어 모집·국가브랜드 활용·기업간 시너지 등 전시효과를 극대화한다.


무역사절단의 전문화 및 대형화와 관련해서는 올해 해외 시장개척을 위해 나가는 총 205회의 무역사절단 중 전문화··대형화가 가능한 65회 무역사절단을 업종별·국가별 32회로 통합해 추진하기로 했다. 기계(4회)·IT(3회)·차부품(4회)·소비재(6회) 등 17회 무역사절단을 동일 업종별 9회로 통합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된 무역사절단 48회는 신남방·신북방 등 신흥시장 위주의 23회로 통합해 참가기업 규모를 평균 9.7개에서 20.4개로 기존대비 2배 이상 확대한다.


또한 향후 미리 전략시장·유망품목 대상 무역사절단을 기획하고 지자체가 신청하는 방식을 도입해 해외바이어의 전문성, 규모 강화 등 내실화도 추구한다.


통합 무역사절단을 제외한 140회 무역사절단에 대해서는 기존 방식대로 추진하되, 현지 무역관을 통한 후속계약 밀착지원, 참여기업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성과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파트너링 지역기업 참여 확대와 관련해서는 해외 글로벌 기업과 국내 유망 소재·부품기업을 매칭하는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에 지역 강소기업 발굴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한다. 기존에는 코트라 및 전국 협단체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을 발굴해왔으며, 올해는 지자체와 지역 유관기관(지역TP 등)을 통해 지역의 유망 소재·부품기업을 발굴하고 매칭을 확대하는 등 지역 강소기업의 글로벌화 지원을 강화한다.


박태성 무역투자실장은 "범정부 수출총력지원을 위해서는 지역 현장에서 수출기업을 밀착 지원하는 지자체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통해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내실화하고 지원효과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