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통사고 유발 심야 '점멸신호' 운영기준 한층 강화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시~6시→0시~5시로 운영시간 축소
4차로 이하 도로에만 적용
교통사고 연 3건 이하인 구간만

사진은 이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사진은 이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경찰이 심야시간 보행자 안전을 위해 신호등 점멸신호 운영 기준을 한층 강화한다. 점멸신호는 야간 교통 흐름을 막지 않는 역할을 해 왔으나 그간 지속적인 보행자 교통사고를 유발한 원인으로 꼽혔다.


24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기준 전국 신호기 5만86개 중 2만779개(41%) 신호등을 심야시간대 점멸신호로 운영했다. 점멸신호는 황색점멸은 주의진행, 적색점멸은 일시정지 후 진행을 의미한다.

하지만 통행방법을 지키지 않거나 감속하지 않은 운행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실제 점멸신호 교통사고는 최근 3년간 6343건이 발생해 199명 사망(3.1%)으로 이어졌다. 이는 일반신호 대비 교통사고 사망률이 두 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이에 경찰은 점멸신호 운영기준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왕복 4차로 및 제한속도 시속 60㎞ 이하 구간에만 점멸신호를 운영한다. 통행량 기준도 시간당 600대에서 400대 이하로 낮추고, 연간 교통사고 발생건수 4건 이하를 3건 이하로 강화했다. 운영 시간은 기존 밤 11시에서 오전 6시까지였던 것을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로 축소한다.


경찰은 현장조사 등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10월까지 개선된 운영기준을 적용하고, 교통량 기준 적용은 도로교통공단과 협업해 정밀 조사를 거쳐 2020년부터 추진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보행자 우선의 안전중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