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정윤 수습기자] 페이스북이 주택·고용·금융 광고를 이용자의 개인 정보에 따라 차별적으로 노출한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타깃 광고' 시스템을 시정하기로 했다고 19일(현지시간) AP통신,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인종, 나이, 우편번호 등에 따라 주택, 고용, 신용 광고가 차별적으로 노출되던 기존 시스템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측은 타깃에 상관없이 이용자가 주택·고용·금융 관련 모든 광고를 볼 수 있는 포털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메신저 등에 만들겠다면서 연내에 포털에 대한 시험 운영을 한다고 덧붙였다. 이 포털에서는 성, 나이, 종교, 인종, 민족, 우편번호 등 개별 특성으로 구분할 수 없도록 하고 더 적은 옵션을 두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앞서 미국시민자유연합(ACLU), 국민공정주택연맹(NFHA) 등을 비롯한 원고들이 페이스북을 상대로 낸 5건의 차별 소송을 제기한 이후 합의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남성 종사자가 다수인 분야의 고용 광고를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남성들에게만 노출시켜 차별 논란이 일었다. 여기에 유대인 혐오자나 나치 신봉자와 같은 특정 세력을 목표로 한 광고를 광고주가 설정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성명을 통해 "오늘 변화는 페이스북에서 차별을 막고 우리가 공정함과 포용을 촉진하려고 하는 노력에 중요한 족적을 남긴 것"이라면서 "차별로부터 페이스북의 이용자를 보호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미국 자유인권협회(ACLU)등 여러 단체들도 페이스북의 조치를 '역사적인 조치'라고 평가했다.
AP는 "페이스북이 회사 수익의 대부분을 창출하는 광고 관련 방식을 변화한 것은 전례가 없는 사건"이라면서도 "아직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이 세이프가드가 얼마나 잘 작동할 지 모른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이달 초 메시지를 공적인 방식으로 공유하기보다는 소셜네트워킹을 위한 '프라이버시 중심 비전(privacy-focused vision)'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AP는 "하지만 저커버그 CEO는 페이스북의 핵심사업에서 사생활 보호 관행을 조사하라는 요구에는 침묵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발생한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에서 발생한 테러 영상이 여전히 유통되고 있다는 점도 꼬집었다.
이정윤 수습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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