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현대기아차, '올라'에 3억 달러 전략 투자…인도 모빌리티 공략 본격화

최종수정 2019.03.19 15:02 기사입력 2019.03.19 15:02

댓글쓰기

현대기아차, 인도 차량 호출서비스 기업 '올라'에 3억 달러 투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의 전환' 위한 혁신 일환
플릿 솔루션 사업·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맞손'

현대기아자동차가 인도의 차량 호출서비스 기업 '올라'에 3억 달러(한화 약 3384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사진=현대기아차 제공)

현대기아자동차가 인도의 차량 호출서비스 기업 '올라'에 3억 달러(한화 약 3384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사진=현대기아차 제공)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인도의 차량 호출서비스 기업 '올라'에 3억 달러(한화 약 3384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인도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나아가 공유경제 생태계를 선도하는 게임 체인저로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이로써 현대기아차는 인도 내 완성차 제조업체 가운데 최초로 플릿 시장에 진입, 차량 개발 및 판매부터 모빌리티 서비스까지 공유경제 가치사슬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9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인도에서 발표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고강도 혁신 전략의 일환이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그랩(Grab)에 이어 이번 올라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역량을 제고하는 등 글로벌 공유경제 시장의 핵심 사업자로서 위상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올라와 투자 및 전략적 사업 협력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인도 시장에서 다차원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말 현대차 양재사옥에서 정 부회장과 바비쉬 아가르왈 올라 CEO가 만남을 갖고 구체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부회장은 "인도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인도 모빌리티 1위 업체인 올라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환 노력에 한층 속도가 붙게 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새롭고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바비쉬 CEO는 "현대와의 협력으로 인도 10억 인구를 위한 혁신과 첨단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에 나설 수 있게 됐다"며 "고객들께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를 확대함과 동시에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들을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1년 설립된 올라는 현재 인도 차량 호출서비스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전세계 1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등록 차량은 130만대, 차량 호출 서비스 누적 10억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을 만큼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날 계약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2억4000만 달러(한화 2707억원), 6000만 달러(한화 677억원) 등 총 3억 달러를 올라에 투자하게 된다. 이는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그랩에 투자한 2억7500만 달러를 웃도는 액수로, 역대 외부기업 투자 금액 가운데 가장 높다.


이번 투자는 미래 성장 가능성과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 등을 신중하게 검토해 내린 결정이라는 게 현대기아차의 설명이다. 현대기아차는 지금까지 올라에 투자한 업체 가운데 자동차 업체는 현대기아차가 유일한 만큼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 시장에서 55만대를 판매해 업계 2위를 차지했다. 기아차도 올 하반기 연간 생산능력 30만대 규모의 공장 건설을 마무리하고 인도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채비에 나선 상황이다.


현대기아차는 현지 소비자들이 현대기아차를 경험하는 방식이 다양화됨으로써 향후 판매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도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3사는 ▲플릿 솔루션 사업 개발 ▲인도 특화 EV 생태계 구축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등 3대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먼저 플릿 솔루션 사업 개발에 협력함으로써 인도 모빌리티 시장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3사는 시장 요구를 반영한 모빌리티 서비스 특화 차량을 개발해 공급하고, 고객에 차량 관리와 정비를 포함한 통합 플릿 솔루션을 제공한다. 올라 소속 운전자들에게 리스나 할부, 보험 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차량 구매를 돕는 한편 차량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에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차량을 대여해 준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인도 플릿 시장에 처음 진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차량 개발과 판매는 물론 플릿, 모빌리티 서비스 등 차량 공유경제 전 과정을 아우르는 업체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안정적인 플릿 수요처를 확보해 현지 판매 확대를 도모하는 기회도 갖게 된다.


아울러 인도 특화 전기차 개발 및 생태계 구축에도 손을 잡는다. 인도 정부가 공격적인 친환경차 육성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해 카헤일링 서비스에 투입하기 위한 인도 특화 전기차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관련 기술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카헤일링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해 시장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사업성 등을 검증할 방침이다.


다양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도 협력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인도 카셰어링 운영업체 '레브'와 제휴를 통해 현지 카셰어링, 렌터카, 차량 서브스크립션 분야에 나선 바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서는 카헤일링 및 신규 모빌리티 분야에서 올라와 협업하는 등 모빌리티 서비스별 이원화 전략으로 인도 모빌리티 시장 전반을 아우르는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한편 이번 전략 투자는 전략기술본부가 지난해 그랩 투자에 이어 진행한 또 다른 프로젝트다. 2017년 설립된 전략기술본부는 차량 공유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미래 혁신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그룹 차원의 미래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