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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해수부 "항만지역 미세먼지 2022년까지 50%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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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1월 '항만지역 대기질 개선 특별법' 시행 전에 업무협약 체결
-배출 규제하고 친환경 인프라 구축…노후 경유차 저공해 조치 지원

환경부-해수부 "항만지역 미세먼지 2022년까지 50%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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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50%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와 해양수산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부처는 ▲선박연료의 황 함유량 규제 ▲항만 하역장비 친환경 인프라 확충 ▲항만 미세먼지 감시체계 구축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항만지역 내 비상저감조치 시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항만은 국내 수출입 화물의 99% 이상을 처리하는 국가경제의 요충지지만, 선박과 대형 경유자동차의 출입 등으로 국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으로 꼽히고 있다. 2015년 기준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은 33만6066t이었고, 이 중 선박에서 배출된 미세먼지가 약 10%(3만2300t)를 차지했다. 특히 항만시설에 대한 전체적인 배출현황 파악이 미흡하고 통합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양 부처는 업무협약을 통해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해 2022년까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해수부는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배출규제해역'과 '저속운항해역'을 지정한다. 배출규제해역에서는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을 0.1% 미만으로 대폭 강화하고, 저속운항해역에서는 속도기준을 강화해 미세먼지를 감축할 방침이다.

항만 내 미세먼지를 줄일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신규 설치하고, 항만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도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꾸는 등 친환경 항만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친환경 선박 건조,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에 따른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을 위해 2020년까지 항만지역 대기질 측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항만 출입이 잦은 노후 경유차에 대한 저공해 조치를 우선 지원하고, 대기오염물질 상시측정망을 확충해 항만지역 대기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이와 함께 양 부처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대책으로 항만지역 내 노후 경유차 출입금지, 날림(비산)먼지 발생시설 관리 강화 등 추가대책을 강구해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또 정례적으로 정책협의회를 열어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은 내년 1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행 전에 미리 협업을 시작해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앞으로 환경부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2022년까지 부산, 인천 등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절반 이상 감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해수부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그간 사각지대로 지적돼왔던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항만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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