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주일이면 프로게이머 수준"…엔씨 AI 기술 GDC서 알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주일이면 프로게이머 수준"…엔씨 AI 기술 GDC서 알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엔씨소프트가 수년간 투자한 인공지능(AI) 연구개발의 성과를 글로벌 무대에 선보인다.


엔씨소프트는 오는 18~22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콘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9'에서 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고 18일 밝혔다. GDC는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게임 개발자 행사다. 지난해에는 2만8000여명이 참석해 750개 이상의 강연이 진행됐다.

엔씨는 이번 행사에서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내 AI 기술을 발표한다. 먼저 19일(현지 시간)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앤소울 비무 AI 개발'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엔씨 AI센터의 정지년 게임 AI랩 강화학습팀장과 노승은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선다.


비무 AI는 '블레이드앤소울' 1대일 이용자 간 대전(PVP) 콘텐츠 '비무'를 플레이하는 AI다.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인 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 이용자 로그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학습하는 방식과 스스로와 대결하며 성장하는 방식을 병행해 사용했다. 현재 약 1주(35만 게임)면 프로게이머 수준까지 이르는 데 성공한 상태다.


21일(현지 기준)에는 윤동원 AI센터 게임AI팀 연구원이 '딥러닝 기반의 역(逆)운동학(IK)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을 발표한다. 엔씨 측은 "IK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라며 '수 백 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모션 캡쳐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현재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자연어처리(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 중이다. AI센터는 게임 AI랩, 스피치 랩, 비전 랩으로 구성됐다. NLP센터도 언어AI 랩, 지식AI 랩이 총 5개의 기술 영역을 연구하고 있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 명이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