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면받는 방과후학교, 참여율 5년연속 하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로그램 부실에 정부정책도 변화로 만족도 낮아


자료) 교육부, 통계청

자료) 교육부, 통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5년 연속 하락했다. 프로그램 개발이나 관리가 부실해 학부모 만족도가 낮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부 정책이 오락가락 한 것도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된 이유로 파악된다.

13일 교육부와 통계청의 '2018년 초ㆍ중ㆍ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과후학교 참여율은 2013년 60.2%였던 것이 이듬해 59.3%, 2015년 57.2%, 2016년 55.8%, 2017년 54.6%로 하락하다 2018년엔 51.0%까지 떨어졌다. 특히 지난해는 감소폭이 3.6%포인트로 최근 5년 사이 가장 컸다.


방과후학교는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이 흡수하겠다는 취지로 2006년 시작됐다. 저렴한 비용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되면서 2013년에는 학생 10명 가운데 6명이 방과후학교를 이용했다. 하지만 고등학생의 경우 당시 72.3%에 달했던 참여율은 지난해 52.6%로 20%포인트 가까이 떨어졌다. 중학생 역시 같은 기간 50.5%에서 32.1%로 줄었다.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둔 서울 용강동의 한 학부모는 "저학년 때 저렴한 사교육이라 생각하고 보내는거지 3학년만 돼도 시들해진다"며 "재료비 등을 고려하면 그다지 저렴하지도 않다"고 말했다.

서울 대흥동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도 "교과 보충수업 성격의 수업에는 좀 몰리지만 취미 활동 성격의 프로그램은 참여할 시간적 여유도 없다"며 "방과후학교 참여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입시에 별 도움이 안 되니 굳이 참여할 이유도 없지 않나"고 반문했다. 정부는 지난해 입시 공정성 강화를 위해 '학생부 작성 및 관리지침'을 개정하면서 올해부터 소논문이나 방과후학교 참여 내용 등을 기재하지 않도록 했다.


정부의 오락가락 사교육 정책도 참여율 하락에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금지됐던 방과후 영어 수업을 올해부터 다시 허용하려 했으나 개정 법안의 국회 계류 기간이 길어지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처지에 놓였다.


학원이 부족한 농ㆍ산ㆍ어촌이나 저소득층이 많이 다니는 중ㆍ고등학교에 한해 허용된 '방과후 선행학습'은 올해 새 학기부터 전면 금지됐다.


사교육비 절감 차원에서 마련된 갖가지 공교육 프로그램이 '허용과 금지' 등을 오가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의 무관심을 야기하고 참여율을 떨어뜨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