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탈리아, 中 일대일로 동참 계획 공식화

최종수정 2019.03.10 06:34 기사입력 2019.03.10 06:3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중국의 현대판 실크로드 사업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에 이탈리아 동참할 것이라는 계획을 공식화했다. 이탈리아가 참여하게 되면 서방 주요국 중 처음으로 참여하게 된다.


9일(현지시간) 라스탐파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8일 오후(현지시간) 북서부 항구도시 제노바에서 열린 한 외교정책 세미나에 참석해 "일대일로는 사회기반 시설을 연결하는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강조하면서 이탈리아는 중국과 양해각서를 체결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콘테 총리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긴 하겠지만, 새로운 '실크로드'의 일원이 되는 것은 이탈리아에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이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덧붙였다.


콘테 총리는 "(일대일로 참여 여부는)한 나라의 전략적 선택에 관한 것이며, 그런 선택은 전통적인 우방과 협력을 필요로 한다"면서 "미국 등과 계속 대화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탈리아가 일대일로 사업에 가세하면 이는 주요 7개국(G7)과 EU 창립 회원국 가운데 최초이다. 유럽 내에서 현재 일대일로에 참여하고 있는 나라는 그리스, 헝가리, 세르비아 등 비주류 국가에 그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적인 경제 침체를 겪고 있는 이탈리아는 중국과의 무역을 활성화하고, 중국으로부터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일대일로 참여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