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시스코도 '트럼프발 反화웨이' 일축…英은 '50%제한'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노골적으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퇴출 공세를 이어가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우려가 과장된 것이라는 지적이 미국 내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화웨이의 경쟁사이자 미 대표 통신장비업체인 시스코의 척 로빈스 최고경영자(CEO)는 3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화웨이가 5G 네트워크 구축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을 미국 행정부가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전 세계 통신사들은 유럽산, 중국산, 미국산 등을 섞어 쓰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또 로빈스 CEO는 "서양의 주요 장비제조업체들이 각각 다른 분야에 특화돼있는 반면 화웨이는 광역 무선통신기술과 코어 네트워크 장비 모두에서 경쟁 중"이라며 "미래에 5G 장비 제조업체가 하나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가 자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화웨이 장비 구입을 배제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검토 중인 가운데 나와 눈길을 끈다. 트럼프 행정부는 그간 화웨이 장비에 도청ㆍ정보 유출 등을 가능하게 하는 '백도어(backdoor)'가 있을 수 있다고 보안위험을 제기하며 자국 기업은 물론 동맹국을 대상으로 '보이콧' 동참을 요구해왔다.


앞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화웨이 장비 도입을 배제할 방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미국과 주요 안보정보를 공유하는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국가인 뉴질랜드 역시 화웨이 배제 방침을 철회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마찬가지로 파이브 아이즈에 속하는 영국의 경우 지난달 정보당국이 화웨이 장비의 보안위험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잠정 결론내리며 화웨이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영국 정부가 전면금지가 아닌, 각 이통사 네트워크의 50%로 화웨이 장비 비율을 제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미국과 중국 간 패권 경쟁의 중심에 선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ㆍ부회장)는 미국으로의 신병 인도 절차가 개시되자마자 캐나다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반격에 나섰다.


멍 부회장의 변호인단은 직권남용 및 불법구금 혐의 등으로 캐나다 정부, 국경관리청(CBSA), 경찰 등을 소송을 제기했다. 멍 부회장은 브리티시컬럼비아 대법원에 제출한 소장을 통해 캐나다 당국이 체포 3시간 전 세관검사를 가장해 자신의 전자기기를 압류하고 강제로 증거 확보와 심문에 나섰다며 이는 명백한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화웨이 창업자이자 CEO인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의 딸인 멍 부회장은 지난해 12월1일 밴쿠버 공항에서 미국의 요청을 받은 캐나다 법무부에 의해 대 이란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캐나다는 미국의 신병인도 요청에 따라 지난 1일 멍 부회장의 인도 절차에 착수한 상태다. 멍 부회장은 오는 6일 법원에 출석하게 된다. FT는 "이번 소송은 멍 부회장을 미국과 캐나다의 정치적 의도에 따른 희생양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멍 부회장의 체포로 캐나다는 미·중 외교분쟁의 한복판에 놓였다"고 전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