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의선 수석부회장, 현대차 대표이사 선임 추진…"책임경영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현대차 이사회, 정 수석부회장 대표이사 선임 추진
현대차, 4인 각자 대표 체제로 변화
알버트 비어만 사장 사내이사로 신규선임
사외이사 주주 추천제·배당성향 강화 등 주주가치 제고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현대자동차 대표이사에 올라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책임경영에 나선다.


26일 현대차 는 다음달 주주총회에서 정 부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과 연계해 주총 이후 별도의 이사회를 거치고 정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동시에 정 부회장은 계열사인 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도 겸임할 예정이다.

정 부회장이 별도 법인의 대표이사직을 맡은 것은 지난 2005~2008년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재임 이후 처음이다. 지난해 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에 선임된 데 이어 현대차 와 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직까지 오르면서 지난해 한차례 무산됐던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임박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번 대표이사 선임 안건이 이사회를 통과하면 현대차 는 정몽구 대표이사 회장, 정의선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이원희 대표이사 사장, 하언태 대표이사 부사장 등 4인의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된다.


정 부회장은 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요약되는 미래산업 전환기에서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주주와의 소통을 강화를 위한 선순환 구조 형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 현대차 대표이사 선임 추진…"책임경영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날 현대차 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와 이사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신규 사외이사에 분야별 글로벌 전문가 이사진 3명을 추천했다. 사외이사 후보로는 금융 전문가인 윤치원 UBS 그룹 자산관리부문 부회장, 투자 전문가 유진 오 전(前) 캐피탈그룹 인터내셔널 파트너, 거버넌스 전문가인 이상승 서울대 경제학 교수가 신규 사외이사 후보로 확정됐다.


아울러 현대차 이사회는 사내이사에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을 신규로 선임하고, 정 수석부회장과 이원희 사장의 재선임 등 사내이사 3인에 대한 선임도 의결했다. 이날 의결된 안건은 내달 주총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현대차 는 이사회가 기존 9명(사외이사 5명, 사내이사 4명)에서 총 11명(사외이사 6명, 사내이사 5명)으로 확대되고 세계적 권위의 전문가들이 합류함에 따라 이사회의 위상과 역량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다양성과 독립성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는 이번 사외에사 후보 선정 과정에서 사외이사 주주추천제를 처음으로 도입하고, 주주배당을 늘리는 등 주주제고 가치 향상과 주주와의 소통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차 는 지난달 주주들을 대상으로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 선임을 위한 예비 후보를 추천 받고 '외부평가 자문단'의 자문을 거쳐 윤치원 부회장을 사외이사 후보로 선정했다. 앞으로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는 이사회와 주주간 소통 창구 역할을 맡는다.


또한 이날 이사회에서는 보통주 1주당 기말배당 3000원을 배당하는 안건을 내달 주총에 상정하기로 결의했다. 지난해 중간배당 1000원을 포함하면 보통주 1주당 총 4000원의 배당이 이뤄지는 셈이다. 현대차 는 내달 주총에서 배당안이 확정될 경우 전체 배당금 규모가 우선주까지 더해 총 1조1000여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 의 배당성향은 지난 2017년 26.8%에서 2018년 70.7%로 크게 상승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래 전략 및 중장기 투자 계획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중장기 수익성 목표와 자본배분 정책 방향도 적극적으로 주주 및 시장과 공유할 것"이라며 "주주가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