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신혜의 외식하는날]"치킨 그릇도 회수해야 하나요?" 일회용품 규제안에 음식점주 '대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배달음식점 일회용품 사용 근절안 마련 나서

자영업자들 "배달대행 인건비 감당 못 한다"

분식집 사장 "냄비 들고다니며 장사해야 할 판"

[최신혜의 외식하는날]"치킨 그릇도 회수해야 하나요?" 일회용품 규제안에 음식점주 '대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종이박스에 포장하는 치킨도 일회용품 규제에 포함되나요?" "배달대행을 통해 영업하고 있는데 그럼 용기 회수까지 두 배의 인건비를 지출해야 하나요?"


정부가 배달음식점의 일회용품 사용 근절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하자 외식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이 잇따라 혼란을 표하고 있다. 일회용품 사용이 과도하며, 이를 점차 줄여나가야 하는 방향성에는 공감하지만 규제에 더한 규제 정책이 사업 전반의 몰락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24일 환경부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상반기 내 배달음식점의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마치고 일회용품을 대체재로 전환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근절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배달음식에 사용되는 일회용품이 과도하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환경부가 커피전문점ㆍ패스트푸드업체 등을 대상으로 일회용컵 사용 제한에 나서며 적용업종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져왔다. 업계 추정치에 따르면 현재 배달음식시장 규모는 15억원에 달하며 하루 동안 최대 2000만개의 일회용품이 배달음식을 통해 배출되고 있다.


하지만 외식 자영업자들은 일회용품 사용 제한의 경우 인건비와 직결되는 문제로, 외식업 전반에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현 시점에 규제를 더하면 안 된다는 주장이다. 실제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최저임금 이슈와 관련해 2017년 10월부터 1년간 400개 업체를 추적 조사한 결과 1년 만에 무려 125곳(31.3%)의 음식점이 폐업했다.


서울 동작구에서 치킨집을 운영 중인 김성학(가명ㆍ60)씨는 "현재 배달대행을 통해 60%가 넘는 주문건을 처리하고 있는데 무리가 가지 않고 일회용품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아무리 고민해도 답이 없다"며 "설마 아무런 대안 마련 없이 당장 규제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한숨 쉬었다.

서울 구로구에서 개인 분식집을 운영하는 소재연(가명ㆍ35)씨는 "메뉴 가격과 건당 마진이 매우 낮은 분식집의 경우 문제가 심각하다"며 "가게를 함께 운영 중인 누나와 함께 냄비를 들고 배달을 다니며 요리를 부어주고 돈을 받아야 하는 것인지 우스갯소리로 이야기했지만 사실 너무 당혹스럽다"고 하소연했다.


서울 노원구에서 중식집을 운영 중인 박수재(가명ㆍ58)씨는 "배달 손님이 80%가 넘는 음식점에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말라고 하면 그릇으로 배달하고 다시 수거해 오라는 소리밖에 되지 않는다"며 "직원 인건비는 물론 새해 배달대행업체 수수료까지 오른 마당에 그릇 수거비까지 감당하는 것은 무리"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또 "정부에서 그릇 수거를 위한 추가 비용이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고스란히 업주 부담으로 돌리겠다는 이야기 아닌가"라며 언성을 높였다.


다수 자영업자들은 재활용 시스템 강화, 친환경 그릇 제조ㆍ판매 확대 등 선대책이 마련돼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경남 창원에서 치킨집을 운영 중인 배현수(가명ㆍ62)씨는 "기업을 독려해 플라스틱 그릇, 수저 등을 친환경 제품으로 만들게 하고 버릴 때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마련하면 현재의 부담이 훨씬 덜할 것"이라며 "방향은 맞지만 무엇이든 급하게 하려는 정부 정책이 자영업자를 옥죄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정부는 관련 업체들과의 자율협약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 제한을 시행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의 반응이나 부작용 등도 규제책을 완성할 때 참고할 방침이다. 업계 1위 배달앱 관계자는 "환경보호라는 대의에 대해 (일회용품 사용 제한을) 적극 찬성하고 있다"며 "이제 환경부와의 논의 시작단계에 있으며 명확히 정해진 방향은 없다"고 말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