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돈 검출된 씰리침대, 피폭량 정도는?…"엑스레이 13회 촬영한 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효원 기자] 미국 유명 브랜드인 씰리침대의 일부 매트리스 제품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14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한 박경북 김포대 보건행정학과 교수는 "라돈이 검출된 씰리침대 제품을 매일 10시간씩 1년간 사용했을 경우 피폭선량이 흉부 엑스레이를 13번 촬영한 수준"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우리가 흉부엑스레이를 1번 촬영할 때 0.2에서 0.4밀리시버트(mSv/y)를 피폭 받게 돼 있다. 이번에 내용을 보니 씰리침대에서 4.436밀리시버트가 나왔다고 한다"라며 "침대에서 잠자면서 흉부엑스레이를 13번 정도 촬영한 수준"라고 말했다.


이어 "생활 속 라돈이 어디까지 파고들어갔는지 종잡을 수가 없다. 제가 보기에는 비싸게 팔리고 있는 보정속옷에도 장비가 읽을 수 없을 정도로 라돈 방출이 많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재 밝혀진 제품 외에도 많은 사이트에서 음이온에 의한 제품들을 가지고 판매한다는 걸 보면 지금도 수많은 음이온 제품에 핵종물질을 넣어 판매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더불어 "우리 사회가 음이온 현상에 빠져 있는 한 제2의, 제3의 라돈사태는 계속 나타날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경고했다.

앞서 13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014년 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씰리코리아컴퍼니에서 생산 판매한 제품 중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을 초과한 침대 6종에 대해 수거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라돈이 검출된 해당 모델명은 '마제스티 디럭스','시그너스','페가수스','벨로체','호스피탈리티 유로탑','바이올렛'이며 판매량은 총 357개다.


박 교수는 "과학적으로 밝혀진 게 없다. 건강에 좋다, 안 좋다 밝혀진 것도 없고 미국에서는 음이온이 나온다는 제품에서는 즉시 폐기하라, 이렇게 권고를 하고 있다"며 관련 상품 사용 자제를 권고했다.


한편 씰리코리아컴퍼니는 14일 온라인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고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침대 약 500개를 수거한다고 밝혔다.




황효원 기자 woni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