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세계 상무관이 모여 수출 활력 제고 방안 모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9년 상무관 회의' 개최…30개국 36명 정부세종청사에 집결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2019년 상무관 회의를 개최하고, 지역별 수출활력 제고 및 통상현안 대응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미국, 중국, 러시아 등 30개국 재외공관에서 근무중인 36명의 상무관들이 참석해 이날부터 15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회의 첫날인 이날 오전에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통상 및 수출 환경과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상무관들과 회의를 가졌다.


미중 무역분쟁, 자동차·철강 232조치, 각국의 세이프가드, 포괄적·점진적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브렉시트 등 최근 통상환경 변화와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토의했다.


특히 김 본부장은 보호무역주의,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기존의 글로벌가치사슬(GVC)이 권역별가치사슬(RVC)로 재편되고 있고, 이에 따라 산업정책과 통상정책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우리경제의 도약 기회로 활용해야 함을 강조했다.

첫날 오후에 각 지역 상무관들은 2019년 수출 전망 및 지역별 수출 전략회의에 참석해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상무관들은 주재국별 수출 기회와 위험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통상환경, 시장여건, 주재국 정책방향 등을 고려한 맞춤형 수출 전략을 발표했다.


중국의 경우 경제·통상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나, 중국 정부의 감세, 소비진작 등 적극적인 부양정책이 창출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주목하며 중국에 대한 우리 수출구조의 다변화를 강조했다.


아세안·인도 진출 확대 방안도 집중 논의되었는데, 올해 개최 예정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통한 협력기반 강화와 현지 온라인쇼핑 시장 확대에 따른 우리기업 진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미국·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시장에 대해서는 무역확장법 232조, 철강 세이프가드, 브렉시트 등 리스크에 대한 철저한 대비 상황을 공유했다.


김용래 통상차관보는 "최근 수출·통상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세계 상무관들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며 "산업부의 힘은 현장에 있으므로 기업들과 더욱 자주 만나서 애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2일차인 14일에는 신남방 등 신시장 개척, 한-EU 협력,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등 주요 통상 이슈에 대해 본부 과장들과 상무관이 함께 점검하고, 이를 통한 지역별 수출 등 교역 확대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후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무역협회, 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분야별 수출진흥기관과 상무관들간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정부의 디지털통상정책 추진방향을 공유할 계획이다.


3일차인 15일 오전에는 코트라와 함께 신남방(인도,미얀마 등)·신북방(러시아,우즈벡 등) 지역 진출 전략 설명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상무관들은 지역별 시장변화, 기회요인 등 생생한 현지 정보를 전달하고, 중소기업에게 진출 전략 및 수출 애로사항에 대해 자문한다.


특히 3일차 오후에는 대외 수출·통상 여건이 엄중한 상황임을 고려해 성윤모 장관 주재로 '지역별 수출활력 제고방안' 회의를 개최해 수출활력 제고방안에 대해 추가 논의를 할 방침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