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레이더 공방 더 협의 안해” vs 韓 “객관적 검증해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방위성 ‘새로운 증거’ 공개한 뒤 “협의 더 안 해”
국방부 “日 공개한 접촉음은 실체 알 수 없는 기계음”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한·일 ‘레이더-저공비행’ 공방과 관련해, 일본이 사건 당시 자국 해상초계기에 기록된 경보음을 새로운 증거로 공개하고 “한국과 더이상 협의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우리 국방부는 “일측이 제시한 전자파 접촉음은 실체를 알 수 없는 기계음”이라며 정확한 증거를 공개한 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1일 오후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일측이 구체적인 근거자료 제시 없이 이른바 전자파 접촉음만을 공개한 뒤 사실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양국간 협의를 중단한다고 한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방위성은 이날 오후 홈페이지에 ‘한국 레이더 조사(照射) 사안에 관한 최종견해에 대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일본은 “진실 규명에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협의 계속은 이미 곤란하다고 판단한다”라며 “본 사안에 대해 (한국에) 재차 강하게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방위성이 21일 홈페이지에 올린 '화기 관제용 레이더 소리'와 '수색 레이더 탐지 소리' (사진=일본 방위성 홈페이지 캡쳐)

일본 방위성이 21일 홈페이지에 올린 '화기 관제용 레이더 소리'와 '수색 레이더 탐지 소리' (사진=일본 방위성 홈페이지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면서 방위성은 음성파일 2개를 새로운 증거로 공개했다. 이 음성파일은 ‘화기관제용 레이더 탐지음’과 ‘수색용 레이더 탐지음’이다.

이는 초계기의 레이더 경보 수신기(RWR)에 기록된 전파 신호음이다. RWR은 항공기 기체에 부착된 센서에 레이더 전파가 감지되면 이를 경보음으로 변환시켜 승조원들에게 알려준다.

방위성은 ‘화기관제용 레이더 탐지음’이 당시 한국 해군 광개토대왕함이 발사한 레이더를 초계기의 RWR이 기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격통제용 추적레이더(STIR)가 조사되면 강한 경보음이 일정시간 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일본이 공개한 ‘화기관제용 레이더 탐지음’은 경보음 소리가 끊이지 않고 울린다. 반면 ‘수색용 레이더 탐지음’은 ‘삐’ 소리가 일정 간격을 두고 울린다.

앞서 일본은 이 같은 RWR 경보음은 ‘군사 보안’이라며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날 기존 입장을 뒤집고 이를 공개했다.

日 “레이더 공방 더 협의 안해” vs 韓 “객관적 검증해야”(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최 대변인은 이에 대해 “일측이 제시한 전자파 접촉음은 우리가 요구한 탐지일시, 방위각, 전자파의 특성 등을 전혀 확인할 수 없으며 실체를 알 수 없는 기계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측이 지속적으로 강조한 바와 같이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고 양국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에 적극 응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번 사안의 본질은 인도주의적 구조활동 중인 우리 함정에 대한 일 초계기의 저공위협 비행이며 이에 대한 재발 방지와 일측의 사과를 거듭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레이더 전문가인 이범석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장도 “당시 다양한 종류의 레이더가 운용되고 있었으며 현재 일측이 공개한 전자파 접촉음은 너무 가공된 기계음”이라며 “추적레이더 관련 전자파 접촉음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최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공고한 한미 연합방위체제와 더불어 한·일 안보협력 강화를 위한 노력은 지속 발전시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방위성도 “한·일과 미국을 더한 한·미·일의 방위협력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비롯해 지역의 안정적인 안보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극히 중요하고 불가결하다는 인식에는 변함이 없다”며 “협력의 계속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해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일 ‘레이더-저공비행’ 공방이 이날로 한달째를 맞았음에도 한국과 일본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진실공방에 계속되면서 갈등이 장기화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