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핵·미사일 고도화…특수전력 보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북한은 2년 전에 비해 핵ㆍ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고, 유사 시 활용할 수 있는 특수전력도 보강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우리 군에 비해 병력과 전략무기 등에서 양적으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부는 15일 발간한 '2018 국방백서'에서 북한의 핵 능력과 관련해 "2013년 2월, 2016년 1월과 9월, 2017년 9월 등 4차례의 추가 핵실험을 감행했다"며 "특히 6차 핵실험에서 보여준 핵폭발 위력은 약 50kt로 과거 핵실험에 비해 현저히 증대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핵무기의 원료 중 하나인 고농축우라늄(HEU)과 관련해서 백서는 "고농축우라늄(HEU)도 상당량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기술해 사실상 북한의 HEU 보유를 인정했다. 이는 2016년 "HEU 프로그램도 상당한 수준으로 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는 입장보다 한 발짝 나간 것이다. 백서는 또 다른 핵폭탄 원료인 플루토늄은 지난번과 같이 "50여㎏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평가를 유지했다.

북한 미사일과 관련해서 백서는 2016년엔 북한이 사거리 5000㎞ 이상으로 '대포동'만 가지고 있다고 했지만 이번엔 대포동과 화성계열을 포함해 6종류로 늘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백서는 "탄두의 대기권 재진입기술 확보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실거리 사격은 실시하지 않아 이에 대한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북한군은 방사포탄을 개량해 정밀유도탄, 사거리연장탄, 이중목적고폭탄(DPICM), 화염탄 등의 특수탄을 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기갑 및 기계화부대에 '준마호'라는 신형 전차가 추가됐고, 대공방어에 GPS 전파교란기 등 첨단장비를 개발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남북한 상비병력은 지난해 기준 국군이 59만9000여명, 북한이 128만여명으로, 북한군이 우리 군의 2배에 달한다고 백서는 설명했다. 핵과 미사일 전력을 운용하는 북한의 전략군은 1만여명으로 나타났다. 독립작전이 가능한 독립여단의 규모는 북한군이 131개로 우리 군(31개)보다 4.2배 많았다. 다만 북한은 전체적인 재래식 전력에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아 경제적 여건으로 핵ㆍ미사일 등 전략무기 개발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백서에 따르면 북한군은 요인 암살 작전을 전담하는 특수작전대대를 창설하고 '특수작전군'을 별도로 편성해 관련 작전 능력을 계속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서는 전략군사령부 예하에 스커드와 노동비사일 등을 운용하는 9개 미사일여단을 편성한 것으로 추정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