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영길 "재생에너지 정착까지 신한울 3ㆍ4호기 필요" 청와대 의견 재반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탈원전 논란을 야기시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한울3ㆍ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15일 다시 한번 피력했다. 청와대가 전날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논란과 관련해 해명한 내용도 정면으로 반박했다.

송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탈원전 정책에 동의한다"면서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먼저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최근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재개 검토 필요성을 언급한 데 대한 자신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송 의원 "핵심은 미세먼지와 지구온난화 주범인 화력발전소의 조기 퇴출이며, 신한울 3,4호기에 대한 의견 제시는 원자력발전의 확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화력발전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안정적인 에너지원인 원자력발전은 장기간 공존할 수밖에 없다. 생산단가가 높은 재생에너지에만 의존할 경우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하게 될 것이다. 중장기 에너지 믹스ㆍ균형 정책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전날 "원전 문제는 사회적 공론화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서 정리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추가 논의가 필요하지 않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공론화위는 신고리5ㆍ6호기 문제에 한정ㆍ집중된 위원회이지 신한울 3ㆍ4호기 문제가 공식 의제로 집중 논의된 적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액수에 논란이 있지만 7천억원이 되는 매몰비용 문제도 제대로 검토된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뭔가 미진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며 "신고리 5ㆍ6호기 이외의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하려면 별도의 절차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원전 문제가 정리됐다고 강조한 청와대 의견에 반해 사실상 신한울3ㆍ4호기 건설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한 것이다.
그는 "야당은 저의 견해를 정치적 투쟁의 소재로 활용하는 계산보다는 진지하게국가적 차원의 에너지 전환정책의 흐름 속에서 정책적 접근을 해주시길 바란다"며 "저는 산업현장에서 성장동력이 무너지고 있다는 안타까운 목소리들을 수렴해 공론화해보자는 충정으로 국회의원으로서 제가 해야 할 소명이라고 생각하고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송 의원은 지난 11일 원자력계 신년 인사회 특별 강연에서 "노후 원전과 화력발전소는 중단하고 신한울 3ㆍ4호기와 스와프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의 발언을 두고 여당 4선 중진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이었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며 논란이 일었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에 "송 의원의 신한울 원전 발언은 시대의 변화를 잘못 읽은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송 의원의 발언에 반발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송 의원의 발언을 "소신발언"이라며 반겼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