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3법 늦춰진데 아쉬움도 토로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 내에 고교학점제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 한해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340곳으로 늘려 현장 안착을 꾀한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이 대학생처럼 스스로 설정한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게 해, 누적 학점이 기준을 충족하면 졸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유 부총리는 "작년에 고교학점제도 아니고 선택과목제를 시행하는 학교에 갔는데, 10명 정도가 (자신이 선택한 수업을) 들으니 교사와 아이들이 눈을 맞추며 수업하더라"면서 "(교사가) 수업 듣는 아이를 한명 한명 다 알게 되니 아이들 평가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또 "10년 뒤엔 상상보다 훨씬 더 급속하게 직업이 바뀔 것"이라며 '미래 교육'을 강조했다. 그는 "부모 세대와 자식 세대는 너무나 다른 시대를 살아야 한다"며 "교육부가 근시안적인 정책만 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을 계속 주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도 올 상반기 중 교육계와 산업계, 과학계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미래교육위원회를 발족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어떻게 미래 환경이 바뀔지 부모와 학생에게 보여주기 위해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들을 섭외해 미래교육위원회를 구성하려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임시국회에서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 처리가 불발된 데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패스트 트랙도 아니고 '슬로우 트랙'이 돼버렸는데 야당 의원들에게 더 설명하려고 노력했어야 한 것 아닌가, 우리(여당)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게 맞나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법이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든 필요성과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으나, 실제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데는 아이들 문제기 때문에 훨씬 신경을 써야 한다"면서 "가능하면 다시 300일을 기다리지 말고, 임시국회 때라도 재논의해서 빨리 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9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 소회를 묻자 "국회 교육위원 한 사람일 때는 정책을 선도하는 선언적 주장을 하는 데 익숙했다면, 장관 위치에서는 정치를 계획하고 실현하려고 보니 선의와 현장의 일들, 국민의 요구들 사이에 간극이 있을 때 어떻게 잘 설명해서 받아들일 수 있게 할까 하는 게 어렵다"고 소회를 밝혔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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