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伊공로훈장 받은 정명훈 "상임지휘자 안맡는다…젊은 음악인 돕고 싶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휘자 정명훈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주한이탈리아 대사관저에서 마르코 델라 세타 주한 이탈리아 대사로 부터 공로훈장을 받은 뒤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지휘자 정명훈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주한이탈리아 대사관저에서 마르코 델라 세타 주한 이탈리아 대사로 부터 공로훈장을 받은 뒤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지휘자 정명훈(64)이 앞으로는 어떤 악단에서도 상임 지휘자 역할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지휘자는 6일 서울 용산구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저에서 열린 이탈리아 국가공로훈장 수여식에서 "남북 교류 등 인간적인 가치에 부합하는 프로젝트, 젊은 음악가 양성 프로젝트 등을 제외하고는 더는 프로페셔널하게 책임을 지는 직책을 맡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책임에서 자유롭고 싶다"면서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라 스칼라 등 친분이 깊은 곳과의 연주를 이어나가겠지만 직업적인 의미 혹은 커리어를 쌓기 위한 연주는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1월 창단 연주회가 예정된 롯데 '원 코리아 유스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을 맡은 일에 대해서도 지나친 의미 부여를 경계했다. 정 지휘자는 "유스 오케스트라 역시 상임으로 일하는 방식이 아니다"라면서 "젊은 음악가 등을 돕는 일로, 연주는 일 년에 많아야 두 번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코리아 유스 오케스트라'는 롯데문화재단이 젊은 연주자들을 위해 만든 사회공헌 사업이다. 정 지휘자는 내년 1월 창단 연주회를 목표로 오디션 과정부터 참가해 오케스트라를 꾸려갈 계획이다. 감독으로 불릴 뿐 출연료와 제반비 외에 음악감독료는 따로 받지 않는다. 그는 "원 코리아(One Korea)는 제게 본능과도 같은 꿈"이라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음악적으로 돕는 일이다. 음악가가 어디서 태어났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국, 일본, 남북이든 음악 하나면 되더라"고 말했다.
그는 내달 18일 '원 오케스트라'와 함께 롯데콘서트홀 개관 1주년 기념 음악회에도 선다. '원 오케스트라'는 이번 공연을 위해 국내외 유명 연주자들이 모인 오케스트라다. 일회성 연주 프로젝트지만 장기적으로 북한 오케스트라와의 합동 공연 가능성 등도 내다보고 있다.

정 지휘자는 박현정 전 서울시향 대표와 진행 중인 소송에 대해서는 "진실은 곧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향 사태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섭섭함이나 아쉬움은 없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원들이 안타깝다"고 털어놨다.

정 지휘자는 이날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을 대신해 마르코 델라 세타 주한 이탈리아 대사로부터 이탈리아 국가공로훈장인 '콤멘다토레(Commendatore)'를 받았다. 클래식 음악을 통해 이탈리아 문화예술 발전과 국제 교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 수상자로 선정됐다. 그는 수여식에서 "마음 편하게 상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이탈리아와의 깊은 인년 때문에 기쁜 마음으로 받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 지휘자는 2006년 1월 서울시향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한 이후 단원 선발부터 연주력 향상, 레퍼토리 확장에 이르기까지 악단의 기량을 크게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2015년 말 박현정 전 서울시향 대표와의 갈등 끝에 사퇴했다. 항공료 횡령 의혹 등으로 고발된 사건에서는 지난달 23일 검찰으로부터 최종 무혐의 판결을 받았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