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 안드로이폰보다 고장 잘 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랑코테크놀로지, 2016년 스마트폰 고장률 조사 결과
아이폰 고장률 58%, 전분기보다 큰 폭 증가
안드로이드폰 고장률은 35%…삼성 고장률 가장 높아


2016년 2분기 아이폰 고장률(출처:블랑코테크놀로지그룹)

2016년 2분기 아이폰 고장률(출처:블랑코테크놀로지그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아이폰이 경쟁사 제품보다 견고하고 안정적일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더 고장이 잘 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9일 해외 정보기술(IT) 전문 매체인 BGR에 따르면 최근 블랑코테크놀로지그룹은 수백만대의 스마트폰을 분석한 '2016년 2분기 모바일 기기 성능 및 건상 상태'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스마트폰이 얼마나 자주 고장 나는지, 고장의 원인은 무엇인지, 서드 파티 앱(협력사 앱)의 충돌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등의 데이터를 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아이폰 운영체제(iOS) 고장률은 58%에 달했다. 이는 전분기 고장률 25%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이다. 반면 안드로이드 기기의 고장률은 전분기 44%에서 낮아진 35%를 기록했다.

모델별로 iOS 기기중 가장 높은 고장률을 보인 것은 아이폰6로 29%였으며 아이폰6S는 23%, 아이폰6S플러스 14%였다. 아이폰6플러스 13%, 아이폰5S는 8%였다.
2016년 2분기 안드로이드폰 고장률(출처:블랑코테크놀로지그룹)

2016년 2분기 안드로이드폰 고장률(출처:블랑코테크놀로지그룹)

원본보기 아이콘

안드로이드폰중 가장 높은 고장률은 삼성 제품으로 26%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레노버 17%, 르TV 17%, 모토롤라 11%, 에이수스 7%였다.

블랑코테크놀로지는 고장률을 조사할 때 퍼스트파티(1차 협력사)와 서드 파티를 모두 포함했다. 또, 와이파이 연결부터 헤드셋 오작동, 폰 재부팅, 서드파티 앱 충돌을 포함했다. BGR은 "애플이 서드파티앱 생태계를 얼마나 견고하게 유지했는지를 감안하면 다소 놀라운 결과"라고 평가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고장은 앱 충돌이었다. 아이폰에서는 65%를 차지했다. 반면 기기 자체의 고장률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카메라(10%), 배터리(10%) 고장률 비중이 높았다.

iOS에서 앱 충돌이 가장 빈번히 발생한 것은 스냅챗으로 17%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인스타그램 14%, 페이스북 9%, 페이스북메신저 5% 구글 3%였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구글플레이서비스 12%, 구글 콘텍트 싱크 5%, 주소록 5%, 사진 5%, 삼성 터치취즈 홈 런처 5% 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