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 "사드배치, 中과 사전논의 없었음이 드러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등 국민의당 수뇌부는 25일 더불어민주당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와 관련해 '전략적 모호성'의 입장을 철회하고 국회 차원의 대응에 힘을 합해줄 것을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민의당 문병호 전략홍보본부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회의에서 하얀색으로 바뀐 회의실 배경판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민의당 문병호 전략홍보본부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회의에서 하얀색으로 바뀐 회의실 배경판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비대위 공개회의에서 "라오스 안보포럼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이용호 북한 외무상이 같은 비행기로 이동해 같은 숙소에 머물면서 우호를 과시하고 있는 반면 우리 외교장관은 왕 부장의 숙소를 찾아가 회담했다"고 언급하며 "이른바 북중 신냉전 블록이 가시화되면서 우리만 고립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중국은 한국이 기초 신뢰를 훼손시켰다고 한국이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지 들어보고자 한다면서 사실상 사드철회를 요청했다"면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중국과 아무런 사전 논의도, 막후 논의도 없었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중국이 외교 경고 사인(sign)을 넘어 정치 경제에 대해 추가적 대응에 나선다면 걷잡을 수 없다"면서 "한반도 외교 운신 폭을 넓히기 위해서라도 사드 배치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의 발언이 우리나라 헌법정신을 훼손하고 있다"며 "민주주의를 위기에 몰아넣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의장은 "사드 배치는 한반도의 배치와 온 국민의 미래가 걸려있는 사안"이라며 "여기에 외부세력이 어디에 있고 내부 세력이 어디에 있냐. 외부세력론은 성주 군민을 고립시키기 위한 정략이자 민주적 기본권을 침해하는 정략"이라고 비판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비대위원은 "(더민주 대권, 당권 주자 모두 반대 입장을 밝히는 가운데) 김종인 더민주 대표가 전략적 모호성이라는 미명하에 찬성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며 "제1야당 대표로서 수권정당이 되겠다고 하는 정당이 정체성마저 애매해지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김 대표는 사드배치 반대에 대한 확신할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