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진해운 첫 회사채 만기 연장 성공…용선료 인하 총력(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한진해운 이 회사채 채권자들과의 첫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면서 해운동맹 합류에 이어 경영 정상화에 한발짝 더 다가갔다.

19일 한진해운은 제78회 무보증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보유한 사채권자를 대상으로 사채권자 집회를 개최, 출석 사채권자 의결권 3분의2 이상 찬성과 미상환 잔액의 3분의1 이상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이번 사채권자집회 결의에 대한 법원인가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채의 조기상환일은 이달 23일에서 9월23일로 변경되고, 사채권자들은 선택에 따라 한진해운 주식으로 사채원리금을 상환받을 기회를 갖게 된다.

채무 재조정은 용선료 인하와 함께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선결 조건 중 하나다. 또 다른 조건인 해운동맹 가입은 앞서 지난 13일 제3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에 이름을 올리면서 고비를 넘겼다.

한진해운은 현대상선처럼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인하 협상이 구조조정의 가장 큰 난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은 지난주 용선료 협상팀을 유럽 등 해외 선사들에 파견,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첫 협상 대상인 시스팬은 용선료 30% 인하 요청을 거절했다. 그레이엄 포터 시스팬 최고경영자(CEO)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인하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한국 정부의 지원 등의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못 박았다.

한진해운과 시스팬의 용선계약은 오는 2024년 말까지로, 한진해운은 현재 1만TEU급 컨테이너 선박 3대를 하루 4만3000달러에 임대해 사용 중이다.

한진해운은 전체 보유선박 151척 가운데 91척을 빌려쓰고 있으며, 지난해 용선료로 사용된 비용은 1조1469억원에 달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