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정의장, 재임중 마지막 외교활동…14일부터 방일

최종수정 2016.05.14 11:40 기사입력 2016.05.14 11:40

댓글쓰기

한일의회 미래대화 행사 참석

정의화 국회의장

정의화 국회의장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재임중 마지막 의회외교 활동에 나선다.

정 의장은 일본 도쿄 중의원에서 열리는 첫 번째 '한일의회 미래대화'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14일 오후 김포공항을 통해 출국한다.

오는 17일 열리는 한일의회 미래대화는 '한일 관계와 동북아시아 협력'과 '저출산ㆍ고령화 대응'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 행사는 지난 2014년 10월 정 의장이 일본을 방문했을 때 이부키 분메이 전 중의원 의장에게 양국 국회의장 간 교류 정례화를 제안하고, 지난해 10월 오오시마 타다모리 중의원 의장이 방한해 화답하면서 성사됐다.

과거사 문제보다 경제협력·저출산ㆍ환경ㆍ문화 등 양국이 공통으로 직면한 미래지향적 의제를 논의해보자는 게 이번 행사의 주요 취지다.
정 의장은 또 16일 오후 오오시마 중의원 의장을 만나 한반도 통일을 위한 일본의 적극적 지지를 강조하고 한일간 교류 증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같은날 오전에는 일본 주오(中央)대에서 '한일관계, 의(義)로써 화(和)를 이루자'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한다. 주오대는 정 의장 선친의 모교이기도 하다.

정 의장의 이번 방일에는 정병국 새누리당ㆍ김영주 더불어민주당ㆍ주호영 무소속 의원 등이 동행한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