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黨 원내지도부 원구성 협상 출발…"협치로 성과 내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11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여야 3+3+3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얘기를 나누며 웃음짓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성식-새누리당 김광림-더민주 변재일 정책위의장, 새누리당 정진석-국민의당 박지원-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 더민주 박완주-새누리당 김도읍-국민의당 박관영 원내수석부대표. 2016.5.11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11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여야 3+3+3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얘기를 나누며 웃음짓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성식-새누리당 김광림-더민주 변재일 정책위의장, 새누리당 정진석-국민의당 박지원-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 더민주 박완주-새누리당 김도읍-국민의당 박관영 원내수석부대표. 2016.5.1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여야 3당(黨) 원내지도부가 11일 20대 국회 원구성을 위한 첫 회동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3당 원내지도부는 '협치(協治)' 정신을 통해 성과를 내겠다고 약속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변재일 정책위원회 의장,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도읍 원내수석,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김성식 정책위의장, 김관영 원내수석 등 3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후 5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여당 원내대표로 먼저 발언에 나선 정 원내대표는 먼저 "오늘은 상견례의 의미가 강해 구체적인 의제를 설정하지 않고 자리를 마련했다. 이제 시간을 자주 할애해 본질적 내용에 대해 밀도있는 협의를 진행하겠다"며 "국민이 내려주신 지상명령인 협치의 정신을 바탕으로 좋은 출발을 선사해 드리기 위해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각 당의 입장이 있겠지만, (원 구성 협상과정에서) 잘 조율해 원만한 협상결과를 내놓도록 노력하겠다"며 "무엇보다 각 당의 지리한 협상 속에서 개원이 늦어졌던 낡은 관습을 타파하고 법에 정해진대로 정상적으로 6월에 (국회를) 개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원내대표만 3선(選)을 하게 된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 여망대로 생산적인 국회, 일하는 국회, 경제를 위한 국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거대 1·2당의 원내대표가 잘 배려하면서 국가와 국민을 기준으로 보면 (협상이) 잘 풀려갈 것인 만큼 늘 협력하고 양보하고 많이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원내 2인자인 정책위의장들도 저마다 생산적인 국회를 약속했다. 김광림 의장은 두 야당 정책위의장과의 인연을 소개하며 "국민께서 만들어주신 3당체제 하에서 원내대표간 약속한 협치가 이뤄지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했고, 변 의장도 "싸우지 않는 국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입장을 생각하고 국민의 입장에서 결정하는 그런 정책·정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식 의장은 "생산적 국회를 위한 새로운 틀도 많이 시도돼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예를 들면 복지확대와 적정한 부담을 위한 3당의 특별한 정책협이기구를 만든다고 하면 국민들에게 합의된 복지로드맵을 제시하며 정쟁이 아닌 문제를 해결하는 국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3당 원내지도부는 총선 결과처럼 더민주-새누리당-국민의당 순으로 회의장에 도착했다. 회의장에서는 최고령이자 최다선인 박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좌측부터 김성식, 김광림, 변재일, 정진석, 박지원, 우상호, 박완주, 김도읍, 김관영 의원 순으로 앉았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