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미홍 전 아나운서, 어떤 발언했나…“박정희 충성 혈서는 조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미홍 전 아나운서. 사진=트위터 캡처

정미홍 전 아나운서. 사진=트위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재원 인턴기자] 시민단체 비방글을 퍼나른 혐의로 정미홍(58) 전 KBS 아나운서가 불구속 기소되면서 그가 자신의 SNS에 게시한 글들이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검사 정희원)는 9일 정씨를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 관한법률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박정희 전대통령

박정희 전대통령

원본보기 아이콘


민족문제연구소(사단법인)는 1939년 3월31일자 <만주신문>을 근거로 박정희 전 대통령이 ‘다카키 마사오’라는 이름으로 만주국 군관학교에 지원해 충성을 맹세하는 혈서를 썼다고 2009년 밝혔다.
정 전 아나운서는 민족문제연구소가 주장한 ‘박정희 충성 혈서’를 조작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자신의 SNS 계정에 “‘조작마술사’인 민족문제연구소는 거의 모든 구서우언들이 극도의 종북이거나 간첩활동으로 구속된 전력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됐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의 혈서기사 조작” 등의 내용을 담아 게시했다.

이에 민족문제연구소는 지난 2014년 7월 명예훼손 혐의로 정 전 아나운서를 고소했지만 검찰은 불기소 처분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다시 항고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지난해 7월 다시 법원에 재신청을 해 법원이 정 전 아나운서에 대해 검찰에 공소제기 명령을 내렸다.

1939년 3월 31일자 만주신문. '혈서 군관지원-반도의 젊은 훈도로부터' 제목의 기사와 만주국 육군군관학교 수석 졸업생(1942년 3월) 박정희(왼쪽). 정미홍 전 아나운서는 기사의 내용이 조작되었다고 주장한다.

1939년 3월 31일자 만주신문. '혈서 군관지원-반도의 젊은 훈도로부터' 제목의 기사와 만주국 육군군관학교 수석 졸업생(1942년 3월) 박정희(왼쪽). 정미홍 전 아나운서는 기사의 내용이 조작되었다고 주장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또 이재명 성남시장에 대해 ‘종북성향 지자체장’이라고 비난해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기도 했고, 세월호 참사 추모집회에 참석한 청소년들이 ‘일당 6만원’을 받았다는 허위글을 올려 해당 글을 삭제 후 사과하는 등 사회적 논란을 빚어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민족문제연구소는 정 전 아나운서가 반박한 ‘박정희 충성 혈서’ 내용을 지난 2009년 공표한 바 있다. 당시 민족문제연구소는 1939년 3월31일자 만주신문을 근거로 활용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중앙지법은 2015년 판결 과정에서, 민족문제연구소가 국회도서관에서 발견한 만주신문과 국내문헌을 혈서의 근거로 기재한 이상 근거로 뒷받침될 만하다고 판단했다.




김재원 인턴기자 iamjaewon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