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美, '사용후핵연료 관리' 함께 연구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 원자력 고위급위원회' 1차 회의가 14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개최됐다. 공동의장인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오른 쪽)과 엘리자베스 셔우드-랜달 미국 에너지부 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 원자력 고위급위원회' 1차 회의가 14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개최됐다. 공동의장인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오른 쪽)과 엘리자베스 셔우드-랜달 미국 에너지부 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한국과 미국은 14일 사용후핵연료의 관리방안에 대해 함께 연구하기로 합의했다.

한미는 이날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원자력 고위급위원회 1차 회의를 열어 정보교환 중심으로 진행했던 협력을 격상시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도 함께 투입하기로 했다.
양 측은 이 방안을 포함해 고위급위원회 산하에 설치된 4개 각 실무그룹의 '업무범위(TOR, Terms of Reference)'와 '활동계획(Work Plan)'을 고위급위원회에 보고했다.

특히 사용후핵연료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미 진행 중인 '한미 핵연료주기 공동연구(JFCS)' 진행상황을 점검하면서 중간저장, 영구처분, 재활용(파이로프로세싱), 해외 위탁재처리 등 다양한 옵션을 공동으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원전 해체 분야에서는 관련 경험과 구체적인 해체 기법 등에 대해 양국이 공유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 국제 핵안보 체제 구축을 위한 협력을 양 측은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우리 외교장관이 12월 의장직을 맡는 IAEA(국제원자력기구) 핵안보 국제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한미 양국간 협력을 가속하고, 우리 정부가 강조해온 '원자력 시설에 대한 사이버 안보 강화'에 관한 구체적 협력도 추진하기로 했다.
한미는 2차 전체회의를 내년 상반기 미국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처음으로 열린 고위급위원회는 한미가 기존의 원자력협정을 전면개정한 양국간 새로운 원자력협정 이행을 위한 핵심 메커니즘이다.

앞서 한미는 작년 4월 1973년 발효된 기존 원자력협정을 대체하는 협정을 체결했다. 그 동안 미국의 사전동의 규정 등에 따라 완전히 묶여 있던 우라늄 저농축과 파이로프로세싱(건식 재처리)을 통한 사용후 핵연료 재활용(재처리) 가능성의 문을 여는 등 전략적 협력방안을 확대했다.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과 엘리자베스 셔우드-랜달 미국 에너지부 부장관이 고위급 위원회 공동의장을 맡고 있으며, 4개 실무기구는 ▲사용후 핵연료 관리 ▲원전연료공급 ▲원전수출증진 ▲핵안보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회의에는 한미 공동의장을 비롯해 우리 측 외교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공사,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과 미 측 국무부, 백악관, 에너지부, 원자력안전청, 원자력규제위 등에서 총 80여명이 참석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