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상돈 "더민주 탈당 명분 그대로…1인 독주체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 대 당 공식적 연대 절대 없다…지역별 연대는 후보자가 판단할 일" 가능성 남겨

사진=이상돈 공식 홈페이지

사진=이상돈 공식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이상돈 국민의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사진)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야권 통합' 제안과 관련해 3일 "안철수 공동대표와 안 대표와 함께 탈당한 의원들이 가졌던 (탈당) 명분은 그대로 살아있다"고 말해 부정적 의견을 내비쳤다. 아울러 김 대표를 겨냥해 "1인 독주체제"라며 비판했다.

이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이제 창당한지 한 달인데 축하는 하지 못할망정 좀 지나친 말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양당정치의 무한 경쟁 속에서 병들어가는 국민의 삶을 살피겠다는 것이고, 양대 정당의 적대적 공전관계를 깨지 않으면 한국 민주주의와 정치에 발전은 없다는 우리의 문제제기는 유효하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전날 천정배 공동대표와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고려해 보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통합을 어떻게 해석하느냐는 것"이라며 "당 대 당 통합이 아니라 선거 연대를 해 볼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공동대표가 강조했듯 당 대 당의 공식적 연대는 절대로 없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공동선대위원장은 "어떤 곳은 야권 단일화를 통해 여당을 확실히 이길 수 있는 곳도 있다"며 "그런 것들은 지역적으로 고려해 후보자가 판단할 일이며, '선거 연대는 없다'는 기본 방침과 배치되지는 않는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더민주 대표가 이 같은 제안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정국을 끝내고, 여당이 원하는 법안을 다 들어줄 수밖에 없었지 않나"라며 "야권 승리를 위해서는 그나마 합쳐야 여소야대(與小野大)를 만들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우리 입장에서는 현재의 더민주는 과거의 새정치민주연합과 크게 바뀌지 않았다고 본다"며 "야권이 진정한 변화가 없는 한 대선 승리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 박지원 의원이 국민의당에 합류한 것과 관련해 "호남의 다수 의석을 가진 야당이 결국에는 총선 후에 야권통합의 주도권을 갖게 될 것"이라며 "박 의원과 같이 정통 호남 민주세력,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맥을 이은 분은 야권 본류 유권자에게 상당한 상징성이 있다"고 긍정적인 평을 내놨다. 이어 "박 의원이 어려운 결단으로 국민의당에 입당한 것은 호남 선거 전체에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총선 이후에 야권의 새로운 판짜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