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역시, 승부사 박현주…'대우증권 본입찰' 허를 찔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은둔의 경영자 이미지 벗나…2조4000억원대 과감한 베팅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의 승부수가 또 다시 통했다. KDB 미래에셋증권 매각 본입찰에서 가장 높은 2조4000억원대의 가격을 제안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유력해졌다. 평범한 회사원에서 맨손으로 미래에셋그룹을 일궈낸 박 회장은 이번 대우증권 인수를 통해 글로벌 투자은행(IB) 강자 도약이라는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이 전일 실시한 대우증권 매각 본입찰에서 미래에셋증권 은 인수 가격으로 가장 높은 2조4000억원 후반대를 제시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보다 낮은 2조3000억~2조4000억원, KB금융 지주는 가장 낮은 2조원대 초반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본입찰에서 미래에셋증권은 경쟁사보다 1000억원 가량 높은 금액을 써냈다. 2014년 미래에셋증권 연간 당기순이익이 1822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반년치 순익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동안 비싼 가격을 치르고는 인수하지 않겠다는 뜻을 여러차례 전달해왔고 한 때 미래에셋증권의 대우증권 본입찰 불참설, 현대증권 인수설 등이 퍼진 것을 감안하면 의표를 찌른 셈이다.

당초 예상을 깨고 미래에셋증권이 과감한 베팅에 나선 것은 박현주 회장이었기에 가능했다는 게 안팎의 평가다. 산업은행이 지분 43%를 보유한 대우증권 시가는 21일 종가(1만1000원) 기준 1조5443억원, 장부가는 1조7758억원이다. 미래에셋증권이 써낸 2조4000억원대 후반은 시가보다 60%, 장부가보다 30% 이상 높은 수준이다. 박 회장은 '미래에셋+대우'의 미래를 보고 시세보다 1조원 가까이 높은 금액을 베팅한 셈이다. 박 회장은 2008년 이후 공개적인 대외활동을 거의 하지 않아 은둔의 경영자 이미지가 강하지만 수조원대 해외부동산 투자 등 특유의 과감한 승부는 계속해 왔다.

이번 대우증권 매각 본입찰에 참여한 경쟁사의 한 사장이 앞서 "박현주라서 걱정이 된다"고 했던 것에서도 그의 결단력과 베팅 능력에 대한 안팎의 평가를 읽을 수 있다.
박 회장은 금융투자업계에 입문한 후 여러 차례 특유의 승부사 기질을 발휘했다. 입사 1년1개월만에 과장 승진, 만 32세에 최연소 지점장에 오르며 승승장구하던 중 1997년 돌연 독립을 선언,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설립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국내 최초 뮤추얼펀드인 '박현주 1호 펀드'는 3시간만에 500억원의 자금을 모으며 1년만에 100%에 가까운 수익률을 달성했다. 2007년에는 '인사이트 펀드'로 두달만에 4조7000억원을 끌어모으는 등 국내에 펀드 투자 문화를 정착시켰다. 해외 진출의 문도 끊임없이 두드렸다. 2003년 국내 자산운용사 최초로 홍콩에 해외법인을 설립했다. 이후 2008년 첫 해외펀드인 시카브펀드 출시를 시작으로 현재 해외 설정 수탁고를 10조원 이상으로 확대, 해외펀드 수출에 앞장서고 있다.

박 회장은 세번째 승부수인 대우증권 인수를 통해 글로벌 IB 도약이라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미래에셋운용을 국내 1위 운용사로 키우고 해외 진출에 나선 것처럼 대우증권 인수를 통해 자기자본 7조8000억원대의 초대형 증권사로 도약, 해외 시장에 본격 진출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2014년 제일모직, 2016년 호텔롯데 상장 등 굵직한 기업공개(IPO)를 주관하는 IB 강자인 대우증권과의 시너지를 통해 자산관리 중심이었던 미래에셋증권의 사업 외연을 넓혀나간다는 방침이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