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조 분식회계' 강덕수 전 STX 회장 징역 6년 실형 선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본시장의 신뢰를 저해하는 회계분식으로 금융기관 큰 손해를 입혔다"

'2조 분식회계' 강덕수 전 STX 회장 징역 6년 실형 선고(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법원이 2조6000억원대 기업범죄혐의로 기소된 강덕수(64) 전 STX 그룹 회장에게 징역 6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부장판사 김종호)는 30일 "자본시장의 신뢰를 저해하는 회계분식으로 금융기관 큰 손해를 입혔다"며 강 전 회장에게 징역 6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8만명에 이르는 STX조선해양 소액주주는 분식재무제표를 신뢰했는데 자본전액이 잠식돼 상장폐지됐다. 소액주주 수백명이 회사와 회계법인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고 피고인의 엄벌을 원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판시했다.

재판부는 강 전 회장이 회계분식과 사기대출에 대해 보고받지 않아 알지 못했다는 주장에 대해 "STX조선해양 회계책임자 김모 씨는 수사초기 사실대로 진술을 하지 않다 이후 강 전 회장으로부터 지시받은 사실을 실토했다"면서 "그 이후 법정까지 일관된 진술을 하고 있다. 그 진술이 증거 내용과 부합된다"면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다만 재판부는 검찰 측이 STX조선해양이 5개년 2조3264억원의 당기순익을 과대계상했다고 공소한 사실에 대해 4년간 5800억원 분식회계로 축소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시했다. 또 STX계열사들이 공정거래법상 긴밀한 경제협력관계를 있어 이를 지원한 부분은 일부 경영판단의 원칙을 적용해야한다고 봤다.
이어 "회사 경영 정상화를 통해 개인재산을 출자하고 현재 재산 없이 채무소각상태에 이르렀다는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한다"면서 "STX 장학생, 노조간부, 협력업체 직원 등 많은 분이 탄원서를 냈다"며 이를 감안해 양형을 판단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홍모(62) 전 STX조선해양 부회장은 "회계분식에 가담해 주주에게 큰 손해를 입혔다"는 판단을 받아 징역 3년의 실형이 선고받았다. 김모(59) 전 STX조선해양 CFO, 권모(56) STX건설 경영관리본부장, 변모(61) 전 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에게는 이모(50) 전 ㈜STX 경영기획본부장에게는 징역 2년~2년6월과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이희범(65) 전 산업자원부 장관은 무죄를 선고받았다.

앞서 강 전 회장은 법인자금 557억원을 횡령하고 계열사 자금 2841억원을 개인회사에 부당지원한 혐의로 지난 5월 구속기소됐다. 또 2조3000억원대 분식회계를 통해 9000억원대 사기대출, 1조7500억원대 회사채 발행 혐의도 받았다.

검찰은 14일 결심공판에서 강 전 회장에게 징역 10년을 구형했었다. 강 전 회장은 유동성 위기, 주식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합법적으로 했던 선택이었고 분식 회계사실도 몰랐다고 주장해왔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