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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26~27일 '서비스산업 중국 투자 유치'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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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KOTRA(사장 오영호)는 중국 기업의 대한(對韓)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26~27일 양일 간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서비스산업 중국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월 시진핑 주석의 방한에 이은 후속 조치다. 최근 대중 수출이 석달째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실질적인 투자 유치 성과를 창출해 양국 간 경제교류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는 중국의 전략적·재무적 투자가 4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012년에 한?중 수교 20주년을 기념해 개최한 설명회에 280여명이 참석한 데 비해 대규모다.

KOTRA는 이번 설명회에서 한국의 투자 환경을 소개하고, 한류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문화콘텐츠, 관광레저·부동산, 패션, 식품 유통 등 4개 서비스산업의 투자 유망 분야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바이두, 알리바바로 대표되는 중국 유수의 기업들로부터 실질적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PPL마케팅’, ‘공동제작’, ‘제작자 지분투자’, ‘문화콘텐츠 펀드’ 등 4가지 콘텐츠 투자 유형을 제시한다.
관광·레저 프로젝트 분야에서는 부산과 인천 등 8개 지자체·경제자유구역청이 우리나라의 콘도, 별장, 펜션 등 관광 시설을 매입하여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집중 홍보한다. 더불어 부동산 분야의 새로운 투자처로 서울 및 수도권의 정부 보유 상업용 빌딩 매각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패션분야에서는 디자인과 마케팅 기획력이 강한 한국 기업과 생산·유통망에서 강점을 보유한 중국 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수단이 될 ‘한·중 패션펀드’를 알린다.

마지막으로 외환은행 관계자가 지난달 한·중 정상회담에서 포괄적 합의에 이른 ‘원-위안화 직거래’와 관련해 ‘우리나라의 위안화 허브 분야’를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설명회에서 강조하고 있는 서비스 산업 분야들은 원-위안화 직거래 제도가 궤도에 올라서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기원 KOTRA Invest Korea 대표는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의 개설이 가까워지는 등 양국 간의 우호적인 협력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한·중 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렸다”면서 “이번 행사에서 선보이는 비즈니스 모델이 실질적으로 중국 자본의 투자유치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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