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北 청천강호 관련 회사 자산동결 등 제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미국 재무부는 30일(현지시간) 불법으로 무기를 거래한 혐의로 북한 회사 2곳을 특별제재 대상에 포함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가 블랙리스트에 올린 곳은 북한 선박 청천강호 운영사인 청천강해운과 이 선박의 실소유주인 원양해운관리회사다.
이 조치로 미국의 사법 영역이 미치는 지역 내에 있는 이들 회사의 자산이 동결된다. 또 이들 회사의 미국 기업 및 미국인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원양해운관리회사는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북한제재위원회서도 제재 대상이 돼, 자산동결과 운항금지 처분을 받았다.

북한제재위는 “원양해운관리회사는 은닉 무기와 관련 화물을 수송하는 데 핵심 역할을 했으며 무기를 숨긴 것은 유엔 제재 결의를 위반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을 입증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전부터 유엔 안보리 조치를 어기며 무기와 관련 물품의 이송을 시도한 북한의 행적과 이번 무기 은닉이 일관된다”고 설명했다.

청천강호는 지난해 7월 신고하지 않은 미사일과 미그-21 전투기 등 옛 소비에트연방(소련) 시절 구식 무기를 싣고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다가 적발돼 불법 무기거래혐의로 파나마에 억류됐다.

당시 북한과 쿠바는 구식 무기를 북한에서 수리하고서 쿠바에 돌려주려던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청천강호와 선원 32명은 지난해 2월 벌금을 내고 풀려났으며, 선장과 선원 2명은 불법 무기밀매 혐의로 파나마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가 지난달 27일 무죄판결을 받은 뒤 북한으로 돌아갔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