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착한 인연"…의료한류도 '히딩크 마케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휠체어를 타고 입국했다 멀쩡하게 걸어 나가는 것 자체가 한국 의료의 위상을 높이는 것이다."(복지부 정호원 해외의료진출지원 과장)

거스 히딩크(68) 전 한국축구대표팀 감독이 우리나라와 '양연(良緣)'을 이어가고 있다. 2002년 월드컵 당시 축구 대표팀을 이끌어 '4강 진출'의 신화를 실현한데 이어 이번에는 '의료한류' 전도사를 자임하고 나선 것이다.
히딩크 전 감독은 올초 휠체어에 의지해 방한했다. 무릎 관절염 때문이었다. 오른쪽 무릎 연골이 거의 없어 걷지도 못하고 연일 통증에 시달렸다. 결국 그가 택한 것은 줄기세포 치료(카티스텀) 수술이었다. '관절치환술'을 받으면 운동을 하지 못할 수 있다는 의료진의 소견에 고민도 많았다. 하지만 '한국의 줄기세포' 이야기를 듣고 망설임 없이 한국행을 택한 것이었다. 그로부터 6개월이 흐른 뒤, 그는 건강한 모습으로 '걸어서' 입국했다. 그 뿐 아니라 평소 즐기던 골프와 조깅까지 가능해졌다. 히딩크 전 감독의 주치의인 송준섭 서울JS병원장에 따르면, 자기공명영상(MRI) 판독 결과 히딩크 전 감독의 무릎 연골이 상당부분 재생된 것으로 확인됐다.

히딩크 전 감독의 증상 호전으로 가장 반기는 것은 국내 의료계다. 해외 선진국과 견주어 뒤지지 않는 수준의 의료기술을 갖고도 홍보가 취약해 '의료한류'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상황에서 히딩크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3월 네델란드 국빈 방문 당시 히딩크 전 감독의 국내 치료를 언급하기도 했다.

히딩크 감독의 치료에 사용된 줄기세포 치료제 카티스텀을 개발한 메디포스트는 히딩크 전 감독을 명예홍보대사도 위촉했다. 정부도 '히딩크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분위기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25일 히딩크 전 감독을 만나 치료 경과를 살펴보고, 완치를 기원했다. 이 자리에서 히딩크 감독은 "치료 경과가 매우 좋아 앞으로 한국의료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겠다"고 약속했다.
히딩크 전 감독은 거스히딩크축구재단을 통해 시각장애인 축구구장을 건립하고, 축구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남양주와 서울 덕성여대 등 두곳에 시각장애인 전용구장이 생겼다. 복지부 관계자는 "시각장애인들은 활동을 못하는 사람으로 취급하는데 전용축구장 건립은 새로운 개념의 장애인 복지"이라고 평가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