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빈 회장 "롯데홈쇼핑 사건, 부정·비리 발본색원 계기 삼아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굳은 표정으로 그룹 사장단 회의가 열리는 양평동 롯데제과 사옥에 들어서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굳은 표정으로 그룹 사장단 회의가 열리는 양평동 롯데제과 사옥에 들어서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든탑 무너지는 느낌, 충격과 실망…무관용 원칙 적용해 엄중문책하겠다"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4일 롯데홈쇼핑 사건과 관련해 "충격과 실망 그 자체였고 정성을 다해 쌓아왔던 공든 탑이 무너지는 느낌을 받았다"며 "이번 일을 그룹 내 부정과 비리를 발본색원(拔本塞源)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날 서울 양평동 롯데지주 사옥에서 열린 그룹 사장단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고 "각 사 대표이사들의 책임 하에 내부 시스템에 허점은 없었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각 사 실정에 맞게 부정ㆍ비리 재발방지 대책을 다시 한 번 보완하라"고 지시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1월 한 차례 사장단회의를 열었으나 올해는 롯데홈쇼핑 사태 등 그룹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상반기에도 사장단회의를 개최했다. 사장단회의에는 신 회장을 비롯해 42개 계열사의 대표이사와 정책본부 임원 등 60여명이 참석했으며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롯데홈쇼핑 납품 비리 사건을 언급하며 강력한 부정비리 척결 의지를 밝혔다.

신 회장은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앞으로는 '부당한 금품이나 향응의 수수', '개인정보 유출 행위', '원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안전사고'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히 문책하겠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경영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미래 사업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줄 것도 당부했다.

신 회장은 "끊임없이 혁신하고 트렌드를 선도해 성장을 주도하는 것이 CEO의 역할"이라며 "인구구조 변화, 해외 브랜드의 국내시장 잠식, 유통환경의 변화 등 경영환경 변화를 재빨리 간파하고 이를 통해 사업 모델을 재구축해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신 회장은 온라인 부분의 급성장을 언급하며 "롯데는 온오프라인 양 측면의 강점을 활용해 옴니(Omni) 채널이라는 새로운 트렌드의 주역이 돼야한다"며 "온라인 구성비를 크게 확대해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사업에 관해서는 "그간 VRICI(베트남ㆍ러시아ㆍ인도ㆍ중국ㆍ인도네시아) 중심으로 시장을 선점한 결과, 글로벌 사업에서 외형 성장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각 분야별 철저한 관리로 이익 창출을 통한 조기 안정화를 이뤄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해외사업장에 전진 배치한 우수 인재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며 "몇 년 후에는 해외 사업이 그룹의 효자 노릇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안전경영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다중 이용시설이 많은 롯데그룹의 특성상 사업장 안전관리는 매우 중요하다"며 "철저한 안전점검으로 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사고 발생 시 대처 요령이 몸에 밸 수 있게 습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