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4지방선거]'시군·都農간 투표성향' 이번엔 바뀔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월호 참사 등 대형사고에 따른 박근혜정부 심판론 제기·30%를 웃도는 정치무관심층의 향배 관건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다. 100만이상 거대도시가 있는가 하면 인구 3만명의 '초미니도시'도 있다. 또 도시와 농촌이 혼재돼 있고, 한강을 기준으로 이남과 이북으로 나뉘는 독특한 지역특성도 갖고 있다.

이러다보니 대한민국을 진단할 때 경기도는 좋은 표본이 된다. 선거도 마찬가지다. 경기도 판세를 읽으면 전국 선거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2010년 6월 치러진 민선4기 지방선거를 보면 도시 규모나 도ㆍ농간, 한수 이북과 이남지역 간 투표율과 여ㆍ야 선호도 등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이 같은 정형화된 판세가 크게 뒤틀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세월호 참사 후 잇단 대형사고와 이에 따른 박근혜 정부 심판론 등이 '메가톤급'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여기에 투표 1주일을 앞두고 30%를 웃도는 부동층의 투표 향배와 정치 무관심도 변수다.

지난 선거를 보면 대도시로 갈수록, 농촌보다 도시에서, 한수 이북보다 이남에서 야권 후보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반대로 미니도시와 농촌, 한수이북에서는 여권 후보들이 초강세를 보였다.
인구 100만명 급(級) 대도시인 수원과 고양, 성남, 부천, 안산 등은 모두 야당 후보들이 시장에 당선됐다. 이들 지역의 투표율은 수원, 고양, 성남이 52%를 웃돌아 도내 평균치(51.8%)를 상회했다. 반면 부천은 49%, 안산은 46%로 평균치를 하회했다. 안산은 공단이 많은 지역적 특성이 투표율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인구 10만명이 안되는 '미니도시'들은 여권 후보들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이들 지역 중 연천ㆍ양평군과 과천ㆍ여주시는 여당에서 군수와 시장이 나왔다. 나머지 가평군과 동두천시는 여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다. 이들 6개 지역 중 야당후보가 당선된 곳은 없다.

이들 지역 투표율은 도내 평균치를 크게 웃돌았다. 과천시는 65.6%로 가장 높았다. 연천군(61.8%)과 양평군(60.57%)도 60%를 넘었다.

도ㆍ농간 여야 선호도와 투표율도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수원 등 대부분의 대도시는 야권이, 가평ㆍ양평군 등 농촌 지역일수록 여권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 이북과 이남 간 차이도 컸다. 21개 한수이남 시ㆍ군은 대체로 야권 성향의 지지도가 두드러졌다. 반면 10개 한수이북 시ㆍ군은 북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안정'을 희망하는 유권자들이 많고, 이것이 여당 지지표로 이어졌다.

한수이남에서는 광주ㆍ여주ㆍ이천ㆍ과천ㆍ안성시를 제외한 16개 자치단체장이 야당에서 배출됐다. 그러나 한수 이북은 고양과 의정부, 김포를 제외한 7개 시ㆍ군의 시장·군수가 모두 여당이나 여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였다. 투표율은 한수 이남보다 한수이북이 평균 7%p가량 높게 나타났다.

이번 6ㆍ4 지방선거는 어떨까? 전문가들은 이 같은 판세가 크게 흔들릴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는 세월호 참사 후 잇단 대형사고와 이에 따른 박근혜 정부 심판론 등이 '메가톤급'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여기에 투표 1주일을 남겨두고 30%를 웃도는 부동층의 투표 향배도 변수다.

권혁성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이번 선거는 정책선거보다는 세월호 등 외생변수들이 많고, 정치에 무관심한 부동층이 30%를 넘어 진보와 보수진영이 어느 정도 결집하느냐에 따라서 선거 판세가 완전히 뒤바뀔 것"이라며 "이는 경기도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