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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해, 유상증자 청약으로 자금 조달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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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강]

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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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해양조와 신제품 ‘아홉시반’에 대한 기대감 상승에 따른 결과로 향후 실적 기대
보해(대표이사 유철근)가 올해 초부터 진행해 온 소액공모와 주주우선배정 유상증자에 납입이 완료돼 추가 상장만을 남기고 대부분 일정을 마감했다고 30일 밝혔다.

보해 신제품 '아홉시반'

보해 신제품 '아홉시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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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소액공모의 청약률은 6477%(64대 1)을 기록,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월 보해는 당시 시가총액의 절반에 달하는 170억원대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결정, 시장은 이에 대한 냉담한 반응을 보이며 주가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후 유상증자 진행 과정에서 보해의 주가는 크게 하락하기보다는 횡보하는 형태를 보여왔으며 주주우선공모 결과가 이를 반영한 듯 73%의 기존주주가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주주우선배정 후 실권주는 약 680만주(모집금액 약 40억원), 보해는 이를 일반 공모로 진행했으며, 지난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22일과 23일 진행된 일반공모 청약 결과, 청약주식수는 8억 6272만 9200주로 청약금액은 5185억원에 달해 청약률이 1만2664%(126대 1)을 기록해 흥행에 크게 성공했다.

보해는 유상증자 모집금액 전액(약 150억원)을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단기차입금을 상환하는 재원으로 사용하며, 이는 당기순이익의 실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해는 2011년 약 700억 원의 단기유동성 위기를 겪었던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의 절반에 가까운 대규모 유상증자에 성공했다.

보해 관계자는 “2013년 결산보고서 순이익 흑자전환 및 2014년도 실적에 대한 기대감,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보해에 대한 신뢰 및 재도약, 현재 주가에 대한 가격 메리트, 코스피상장사로서 의회사안정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반영돼 유상증자, 특히 일반 공모의 청약 인기가 높았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해는 진정한 가치의 술(음주)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회사 전체의 신념을 비롯해 과열된 시장경쟁 구도에서 차별화된 신개념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을 주도하는 등, 최근 저도수 소주신제품 ‘아홉시반’ 출시에 따른 실적 상승 및 점유율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반영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해는 주류업계 최초로 지난 4월 7일 17.5도의 저도수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통상적으로 360㎖인 기존 소주에 15㎖를 추가했다.

도수, 용량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변화를 꾀해 소주제품에 대한 기존 인식을 탈피했으며 출시 후 수도권 등 전국 시장을 공략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보해는 이번 자금 조달 성공과 ‘아홉시반’의 시장 진출을 계기로 대표적인 주류기업으로서 위상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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