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00km 규제' 김포공항 국제선 제한거리 폐지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0km 규제에 날지 못하는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제한거리 폐지 추진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반경 2000km'로 제한돼 있는 김포공항의 국제선 제한거리를 폐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김포공항의 국제선 제한거리를 폐지해 국제노선의 신규 수요 창출이 가능토록 하기 위한 '규제 개선'의 일환이다.
국회 국토교통위 강석호 의원이 8일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입수한 '일본의 수도권 공항정책 변경의 시사점' 제하의 내부 자료에 따르면 공항공사는 김포공항 등 지방공항을 활성화하고, 인천공항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항공자유화가 시급하다는 입장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해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의 경우 '동북아 허브공항'을 내세운 인천공항이 일본의 국제선 수요를 잠식하자 지난달 말 국내선만을 담당해 온 하네다공항의 국제선 제한거리(2000km)를 해제해 기존 국제선 공항인 나리타공항과 함께 국제선 취항을 늘리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측은 김포공항의 국제선 제한거리 규정이 폐지될 경우 인천공항 포화시간대 국제선을 김포공항에서 수용할 수 있어 국가 전체의 국제항공 처리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인천공항 피크시간대(오전 8∼9시, 저녁 8∼9시)의 공역 활용률은 95∼100%로 포화상태지만 같은 시간대 김포공항의 활용률은 60% 미만이다.

한국공항공사는 또 김포공항에 국제선 취항이 가능해질 경우 경쟁국 공항보다 이용객 시간, 비용절감 편익 경쟁력이 높아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헤드쿼터 유치'에 적합한 것은 물론, 추가 시설 투자가 필요 없어 시간·비용 편익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빠른 시일 내에 김포공항의 국제선 제한거리 규제 폐지 여부 등을 포함하는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강석호 의원은“김포공항을 비롯한 지방공항들이 편리한 도심 접근성, 신속한 출입국 등 시간 비용측면의 강점을 살리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환승 수요가 발생하지 않는 상용여객을 위한 노선위주의 특화공항으로 차별화해야 한다”고 밝히며 지방공항의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강 의원은 "김포공항 국제선 운영규정을 현재 2000km에서 2500∼3000km로 범위를 확대해 인천공항은 미주·유럽 간 운행으로 경쟁력을 키우고, 김포공항 및 지방공항은 LCC(저비용항공사) 모기지화 및 LCC 활용화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포공항의 국제선 운항거리가 3000㎞ 미만으로 확대될 경우 중국·일본 등 동아시아 일부 항공노선은 김포공항에서 수용이 가능하다. 다롄(497㎞)·칭다오(600㎞)·상하이(875㎞)는 물론 2000km가 넘는 광저우(2038㎞)·충칭(2062㎞)·마카오(2133㎞)·쿤밍(2674㎞) 등 김포공항에서 3000㎞ 이내에 있는 공항까지의 항공 수요는 김포공항에서 소화할 수 있게 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