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후보자가 추천위원? 황당 사외이사 선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보추천위원회 졸속 운영…"자기추천 유도 가능해, 공정성 어긋나"

후보자가 추천위원? 황당 사외이사 선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일부 증권사들의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가 졸속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면밀한 검증을 통해 경영진의 일방통행을 제어할 수 있는 인물을 천거하는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사추위원 자신이 사외이사 자리에 오르기 위한 발판으로 전락하고 있어서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오는 25일 KDB 미래에셋증권 의 사외이사로 재선임될 예정인 강정호 전 재정경제부 국장은 이 회사 사추위원으로 활동중이다. KDB대우증권은 최근 열린 사추위에서 100% 찬성으로 강정호 전 국장을 포함한 3명의 사외이사 후보 선임 안건을 채택했다.
NH투자증권 은 지난해 6월 열린 사추위에 참석한 신동혁 전 은행연합회 회장을 올해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로 재선임한다. 이밖에 현대증권 에는 박윌리엄 전 광운대 한림원 교수가, 대신증권 에는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박사가 사추위원과 사외이사 후보자로 겸직(?)하고 있다.

해당 증권사는 본인이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경우에 한해서는 의결권 행사가 금지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KDB대우증권 관계자는 "금융투자협회 모범규준에 따라 본인이 후보자로 추천될 때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면서 "본인이 본인을 추천하는 '자기추천'은 차단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의결권 행사가 금지된다 해도 사추위원 중에 후보자가 포함된 상태에서 사외이사를 심사하는 것은 공정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엄수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원은 "사추위원이 자기 추천형태로 사외이사 선임 또는 연임에 개입하는 것은 공정성 문제에서 의문부호가 생길 수 밖에 없다"며 "사외이사 연임 횟수나 기간을 제한하거나, 사추위원이 본인 추천을 유도할 수 없도록 명확하게 시스템을 만들어놓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