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지방선거 '약속 이행 여부'로 여권 파고들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민주당이 2일 야권 통합과 기초공천 폐지를 결정하면서 본격적인 선거 모드로 진입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데 이어 내부 반대여론까지 잠재우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민주당은 그동안 기초공천 존폐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면서 새누리당의 공세에 이렇다할 대응을 하지 못했다. 여당은 6·4 지방선거부터 정당 공천 대신 상향식 공천을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야당을 압박해왔다.
민주당의 선거 구호 키워드는 '약속'이 될 전망이다. 기초공천 폐지를 공식화한 만큼 '새누리당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점을 부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약속을 지킨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끌어올리는 것은 일거양득의 효과도 가능하다. 여당을 상대적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정당으로 몰아붙이는 동시에 당 내부 현실론 주창자의 목소리를 잠재워 당세력을 결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현상은 현실론자들이 최근 들어 폐지쪽으로 기울어지면서 두드러지고 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은 "여당과 관계 없이 대선 당시 공약한 것은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김성곤 의원도 "공천 유지에 마음을 두고 있지만 최근 들어 흔들리는 게 사실"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해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는 취지에서 보면 약속을 어기지 않았다'는 점을 반론의 근거로 삼을 방침이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공천 폐지는 위헌 소지가 있다"면서 "상향식 공천은 국민이 선출한다는 취지로 이해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은 이와 함께 '낡은 정치'를 주요 구호로 내세워 야권을 몰아붙일 방침이다. '야권 통합으로 새정치는 물건너 갔다'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수 있다는 얘기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안철수 위원장은 새정치 실현을 위해 신당을 만든다고 했는데 민주당과의 신당 창당 결정으로 결국 도로아미타불이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