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해 패총이 사적지 ?"‥쓰레기가 간직한 문명의 잔재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트린 드 실기'의 저술] '쓰레기, 문명의 그림자- 인간이 버리고, 줍고, 묻어온 것들의 역사'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김해 패총은 경남 김해시 봉황동에 있는 철기 시대 초기의 조개더미다. 김해 패총은 엄밀히 말해 우리 역사에서 최초로 발견된 쓰레기장이다. 사적 제 2호로 높이 7m, 동서의 길이 약 130m, 남북의 너비 약 30m의 낮은 구릉에 형성돼 있다. 김해 토기, 도끼, 손칼 같은 철기, 삼한 시대의 엽전과 탄화미(炭化米) 등이 발견돼 역사적 가치가 높다. 김해 패총처럼 로마 근교의 몬테 테스타치오는 항아리 파편이 버려지던 곳이다. 수백년 동안 항아리 파편들이 쌓여 인공 언덕으로 이루어 오늘날 고고학자들의 성지로 꼽힌다.

버려진 인간의 잔재속에 문명이 묻어 있고 인간이 걸어온 뒤안길을 따라가 볼 수 있는 흔적이다. 역사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고, 과거의 관습에 관해 귀중한 증거를 밝혀내게 만드는 유적, 바로 ‘쓰레기’다.
현대 사회에서 쓰레기라는 단어는 더럽고 비위생의 대명사다. 쓰레기는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겨서 처리해야 한다. 그러나 쓰레기가 거주지에서 격리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오랜 동안 인간은 자연에서 취한 것을 최대한 활용한 후 자연으로 돌려 보냈다. 너무 많은 쓰레기, 자연으로 되돌릴 수 없는 쓰레기가 발생하고부터는 그것을 누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사회의 최대 골칫거리가 됐다. 결국 어떤 쓰레기가 얼마나 나오고 누가 어떻게 처리하는가는 인간이 어떤 문명을 살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척도다.

"1893년 파리 근처 자벨(Javel)이라는 지역에 프랑스 최초의 소각장이 세워지면서 쓰레기소각을 두고 기나긴 논쟁이 시작됐다. 위생학자들은 불의 정화기능을 역설했고, 농학자들은 토양에는 천상의 만나(manna)나 다름없는 귀한 유기물의 보고를 태워 없애는 것에 격분했다. 전반전의 승리는 농학자들에게 돌아갔다. 농업에서 쓰레기를 재활용하기 위해 소각처리를 금지한 것이다. 1896년 최초의 쓰레기분쇄 작업장이 파리 북쪽 생투앙에 생긴 후 이시레물리노, 로맹빌, 이브리에도 하나씩 세워졌다. 그러나 농학자들의 승리는 오래가지 않았다. 결국 지역 당국은 1906년 생활 쓰레기의 소각을 다시 허용했다."(본문 중)

프랑스 농학 전문가 '카트린 드 실기'의 저술 '쓰레기, 문명의 그림자-인간이 버리고, 줍고, 묻어온 것들의 역사'(도서출판 따비 출간)는 쓰레기를 만들고, 버리고, 활용하고, 싸워온 인간의 역사를 담고 있다. 저자인 카트린 드 실기는 어떻게 쓰레기를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권력과 돈, 학문의 격돌로 파악한다.
19세기 이전, 유럽의 위정자들은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말도록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조를 구하기도 했고, 왕명과 칙령을 동원해 쓰레기통 사용을 의무화하는 등 갖은 방법을 썼다. 그래도 도시에 오물로 넘쳐나자 죄수와 장애인, 극빈자와 노인 등을 거리청소에 동원하기도 했다.

"쓰레기는 ‘환경 마피아’들에게 돈벌이가 좋은 사업거리다. 이들은 싼값에 공터를 사들여 공모자들과 함께 쓰레기처리장을 지었다. 쓰레기 한가운데에는 이탈리아 반도 전체와 다른 유럽 국가에서 들여온 독성 산업폐기물이 묻혀 있다. 마피아가 운영하는 기업들과 부패한 행정관료들, 부정행위가 개입한 경쟁 입찰은 합법적인 쓰레기관리 체인을 무너 뜨린다." (본문 중)

그러나 오늘날 쓰레기의 수거와 재활용, 폐기는 막대한 이권이 개입된 거대 산업이됐다. 주로 쓰레기를 어떻게 폐기할 것인가를 두고 돈이 오간다. 실례로 우리는 가정에선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돈을 주고 구입해야 하는 종량제 봉투를 쓴다. 여기서 나온 돈을 힘 있는 자들이 그냥 둘리는 만무. 쓰레기 처리는 ‘오염자-부담’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환경 마피아’들의 돈벌이 수단이다.

쓰레기 자체만으로도 돈이었던 시절도 있었다. 19세기, 넝마주이는 쓰레기와 관련된 가장 오래된 직업이다. 넝마주이는 엄격한 위계와 관할구역을 가진 동업조합에서 일했다. 넝마주이가 취급한 수집품은 뼈, 금속, 가죽, 빵부스러기까지 다양해 거리의 청소부였을 뿐 아니라 재활용과 물물교환의 기수 노릇을 했다.

제2차 세계대전 직후 프랑스에서 ‘아베 피에르’가 설립한 엠마우스 공동체는 쓰레기 수거를 통해 빈민들을 지원하고 공동체를 먹여 살릴 자금을 얻는 등 구제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인간과 쓰레기는 때로 투쟁하고 때로 활용하며 공생해 왔다. 그런 인간과 쓰레기의 공생 연대기를 풀어가는 책의 전반부는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흥미진진하다. 회피와 경멸의 대상이던 쓰레기는 어떤 이들에겐 생계수단이 되고, 어떤 이들에겐 거대산업이 됐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쓰레기는 점점 더 커져가는 골칫거리다.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점점 줄어들고,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와 돈은 늘어난다. 결국 해결책은 쓰레기를 덜 만드는 수밖에 없다. 저자는 지구가 쓰레기에 뒤덮이지 않기 위한 전략과 처리 방법의 혁신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눈길을 끈다.

또한 저자는 쓰레기와 함께 한 인류의 역사를 살피면서 "쓰레기가 단순한 악이 아니라 유용한 자원이자 유머와 흥취로 가득한 보물 덩어리"라고 설명한다. 저자가 안내하는 쓰레기의 역사를 따라가다 보면, 인간과 쓰레기가 평화롭게 공존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따비 출간/카트린 드 실기 지음/ 이은진·조은미 옮김/값 1만8000원>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