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기반등 자금 유입..운용업계 "펀드 띄우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스피 조정기간 맞춰 자금 이동 움직임
내달 출범 '펀드온라인코리아' 등 통해 투심 자극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 오종탁 기자]펀드 시장으로 자금 유입 신호가 포착되는 가운데 자산운용업계의 간접투자 붐 업을 위한 행보가 본격화되고 있다.
전문가들도 최근 코스피 조정기간에 맞춰 자금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1900선 초중반대 박스권에서 자금 유입이 지속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내달 출범하는 펀드온라인코리아와 같은 시기 새로 선보이는 소득공제 장기펀드 및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가 투자심리를 자극할 수 있을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펀드시장 봄바람 부나? = 24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연초이후 지난 21일 기준 국내주식형펀드(ETF 제외)로 1조73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K200 및 기타인덱스펀드에 각각 3482억원, 3868억원이 들어왔고 배당주펀드로는 737억원이 유입됐다. 주로 지수 등락률의 1.5~2배 내외의 손실이나 수익을 내는 레버리지펀드에 대거 자금이 유입됐고, 고배당주 위주로 투자하는 배당주펀드에도 관심이 집중됐다. 코스피가 미국 테이퍼링, 신흥국 금융위기 등으로 1900선을 맴돌면서 지지부진했지만 1950선을 회복하는 등 상승 기대감에 신규 자금이 흘러든 데 따른 것이다.
단기반등 자금 유입..운용업계 "펀드 띄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황윤아 제로인 연구원은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형 펀드로 자금이 몰리는 경향이 있다"며 "연초 이후 주가가 하락하자 투자자들이 저가 매수의 기회로 여기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운용업계는 3월을 펀드 시장 활성화의 분수령으로 내다보고 있다. 펀드시장 활성화를 위한 각종 대책이 시행되기 때문이다. 먼저 분리과세 혜택이 주어지는 하이일드(고수익고위험)펀드가 등장한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인 자산가들은 이 펀드를 통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각 증권사와 은행 등 펀드판매회사들은 소장펀드를 판매하게 된다. 연봉 5000만원 이하 근로소득자가 월 50만원씩(연 600만원) 5년 이상 적립하겠다고 약속하면 납입 혜택의 40%까지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개방형 펀드판매 채널인 펀드온라인코리아도 문을 연다.

김후정 동양증권 연구원은 "세제혜택 펀드 상품이 줄어든 상황에서 소장펀드는 재산 형성을 위한 투자자들이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영국 등 금융 선진국에선 펀드슈퍼마켓이 잘 운용되고 있는데 투자자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충분히 메리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 완화 목소리 높인다 = 금융투자협회는 최근 규제 완화를 통해 자본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이 TF는 앞으로 최소 6개월여 동안 일주일에 1~2회 소집돼 업계의 성장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들을 들여다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전상훈 TF 팀장은 "세제 혜택 현실화,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규제 완화 등 기존에 이슈가 됐던 과제들은 현재 금투협 유관 부서에서 해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TF에서는 그 외에 다른 것을 발굴해 보려 한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와는 다른 분위기가 느껴진다"며 "단발성으로 규제 완화책을 만들어내는 게 아니라 좀 더 넓고 깊게 검토해 실질적인 개선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asiae.co.kr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