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황창규호 출범… 그가 풀어야 할 세가지 과제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즈니스 · 대외악재 · 조직쇄신 3대 과제
KT 황창규호 출범… 그가 풀어야 할 세가지 과제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27일 임명된 황창규 KT 회장은 KT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까. 일단 시장의 평가는 대체로 우호적이다. 지난달 16일 그가 내정된 이후 전임 회장 사퇴 이후 이어져온 약세는 급반등해 KT주가는 3만원대로 진입했다.

불확실성을 잠재웠지만 수년간 정체해온 KT에 신성장동력을 찾아 활력을 불어넣을 때라는 게 내외부 평가다. 통신계 맏형으로 ICT 생태계를 이끌고 해외 진출에 앞장서야 하는 것이 황 회장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영업 일선에 있는 KT 팀장급 직원은 "KT가 경쟁사보다 단 하루라도 일찍 전국 광대역 LTE를 구축해 LTE에서 앞서간다는 이미지를 고객들한테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느슨해져있는 대리점 영업망 조직도 정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랜 숙원인 '탈(脫)통신'도 기존 통신과 연계해 유기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BC카드, 금호렌터카와 같은 비통신 분야 계열사가 늘어나면서 KT는 계열사만 53개를 거느린 공룡그룹으로 몸집이 불었다. 하지만 되레 체력은 부실해졌다는 게 중론이다. 전문가들은 통신을 기반으로 계열사 경쟁력을 극대화해야만 탈통신에도 성공할 수 있다는 해법을 내놓는다.

해외 진출도 포기할 수 없는 일이다. KT는 1500억원을 투자해 3년 이내에 르완다 전역에 LTE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앞으로 25년간 LTE 독점 사업권을 갖는 계약을 체결했다. 케냐에도 역시 LTE 기반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와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기술(IT)서비스 회사를 케냐 정부와 합작투자 형태로 설립하기로 했다.
황 회장이 삼성전자 반도체를 글로벌 사업으로 키운 주역인데다 CEO 추천위원회에서 그에게 글로벌 마인드에 높은 점수를 준 만큼 그가 해외에서 본격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지 기대된다.

황 회장을 압박하는 대외 악재를 어떻게 풀어나갈지도 관건이다. 유료방송 점유율 합산법은 KT IPTV와 KT 계열사인 KT스카이라이프의 가입자 확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법안이기 때문에 KT의 사활이 걸려있다.

방송법 개정안(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발의)은 그간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와 달랐던 점유율 규제를 IPTV와 위성방송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가입자를 전체 유료방송의 3분의 1로 제한하는 내용이다. IPTV법 개정안(전병헌 민주당 의원)도 IPTV사업자의 시장 점유율을 계산할 때 위성방송 사업자를 포함해 KT가 불이익을 받게 된다.

KT IPTV와 위성방송이 전체 유료방송 시장에서 점유율 32%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동력인 것을 감안하면 황 회장의 조정 능력에 눈길이 쏠린다. KT 관계자는 "미래부가 만든 방송종합발전계획도 유료방송 규제를 일원화 하되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 전체 유료방송업계 규제를 완화해야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황 회장도 규제 완화의 측면에서 유료방송 점유율 규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직쇄신은 KT 내외부에서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다. KT 직원들은 황 회장이 풀어야 할 과제 중 첫 번째로 조직 쇄신을 꼽았다. 바닥까지 떨어진 기존 KT 직원들의 사기부터 끌어올리고 사분오열된 조직을 결집해야 KT의 성장동력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다.

KT 서초사옥에서 일하는 한 임원은 "20년, 30년씩 KT에서 일해도 겨우 상무가 될 수 있는데 5년 전부터 외부에서 낙하산 최고위직이 쏟아지면서 박탈감이 컸다"며 "새 CEO는 내부 출신을 잘 활용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능력을 발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존 임직원과 외부 출신 간 갈등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황창규 내정자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KT 임직원들은 "검증된 내부 출신의 인사를 적극 활용하고, 꼭 필요한 외부인사가 있다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여야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