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태원 세계음식문화거리 ‘차 없는 거리’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태원역 인근 해밀턴호텔 뒤편 460m 구간...11월1일부터 매주 금 토일 오후 4~12시 차량 통행 전면금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세계음식거리’로 알려진 이태원역 인근 해밀턴 호텔 뒤편 도로를 ‘차 없는 거리’로 지정, 본격 운영에 돌입한다.

11월1일부터 매주 금·토·일 오후 4~12시 총 460m 구간에 차량이 전면 통제되며 보행 전용거리로 운영한다.
이태원의 ‘랜드마크’로 통하는 해밀턴호텔 뒤편 일대는 그리스, 불가리아 등 30개 국이 넘는 세계 각국의 특색 있는 음식점들이 자리 잡고 있는 곳으로 ‘세계음식문화거리’로도 불리는 곳이다.

이태원 일대는 지난 1997년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래 외국인들의 주요 관광지로 각광받아 왔다.

최근에는 매스컴의 조명을 받으며 내국인까지 가세, 발길이 이어지고 있으며 젊은이들 사이에서 ‘Hot Place'로 새롭게 떠오르는 곳이다.
꼼데가르송길, 경리단길, 엔틱가구거리 등으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고 여성들에게는 패션의 중심지로 통한다.

또 국내 최대 규모 뮤지컬전용극장을 보유한 ‘블루스퀘어’와 삼성 그룹 소속인 ‘리움미술관’ 등 공연계, 미술계를 대표하는 각종 문화 시설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음식 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다.
차 없는 보행전용거리

차 없는 보행전용거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수요가 충분한 이 곳을 방문객들이 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면 명품거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보행 전용거리, 환경정비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됐다.

구는 보행 전용거리 운영 개시에 앞서 통행불편 해소와 쾌적한 보행 여건 조성, 지역 상권 활성화는 물론 일대를 관광명소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3월부터 일대 환경 정비 사업을 추진해 왔다.

안전행정부가 주관하는 2013년 안전한 보행환경시범사업 공모에 당선돼 총사업비 12억원(국비 6억원, 시비 3억원, 구비 3억원) 규모로 진행됐다.

거리 일대의 ▲전선·통신선 지중화 ▲하수관로 정비 ▲도로 재포장 ▲계단과 무대 조성 ▲소공원 조성 등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힘썼으며 지난 10일 준공식이 열렸다.

‘차 없는 거리’가 지정된 곳은 이태원로27가길, 이태원로 23길 등 5개 도로로 총 연장 460m 구간이다
.
11월1일 오후 4 시를 시작으로 ‘차 없는 거리’ 안내판(바리케이트)을 통한 도로구간 차량 통제에 나선다.

운영방식은 지역주민과 상인 자율운영 형식으로 이태원관광특구 연합회에서 자율적으로 운영·관리한다.

구는 원활한 제도 운영을 위해 지난 25 ~ 27일 오후 4~12시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아울러 인근 상가에 홍보문 4000매 배포를 통해 안내에 힘쓰고 있다.

시행 이후 지역 상권 활성화 등 효과 분석을 통해 상인 다수의 요청이 있을 경우 차 없는 거리 운영 시간 확대(평일까지)를 검토할 계획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이태원은 이국적인 분위기와 각국의 독특한 문화를 접할 수 있어 지역주민 뿐 아니라 많은 내외국인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곳”이라며 “그간 추진해온 환경정비와 더불어 이번 보행 전용거리 운영을 통해 이태원은 물론 서울을 대표하는 메인 거리로 조명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