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소 쇼크' 후폭풍..日,우경화 동력 꺾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의 ‘나치 망언’ 후폭풍이 거세다. 아소 부총리가 나치식 헌법 개정을 지지하는 망언으로 주변국의 반발을 커지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내각의 우경화 움직임에 제동이 걸릴 것이란 분석이다.

아사히신문은 2일 아베 총리의 우경화 정책에 그림자가 드리웠다고 분석했다. 아소 부총리의 발언이 국제사회에서 용납하기 힘든 나치의 방법을 옹호한 만큼 아베 정권에서 추가 우경화 정책을 내놓기가 부담스러워졌기 때문이다.
◆유태인 반발 우려 =일본 내각은 당황한 기색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외무성 간부는 세계 유대인 인권단체인 미국 사이먼비젠탈센터가 "나치로부터 무슨 수법을 배우겠다는 건가"라며 아소 부총리의 발언을 비판한 것을 "최악(의 상황)"으로 꼽았다. 나치 정권의 억압을 받아온 유태인이 미국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만큼 미국의 태도 변화를 예의주시 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총리 관저 관계자는 일본의 우경화에 대한 중국과 한국의 반발에 이어 미국까지 이에 동조하고 나서면 일본이 전체 국제사회의 적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우경화 동력 꺾이나 = 아소 부총리가 망언을 철회한 직후 아베 내각은 파문 수습에 가세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본인(아소)도 발언을 철회했고, 아베 내각이 나치 정권을 긍정 평가하는 것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후루야 케이지(古屋圭司) 국가 공안위원장도 "부총리도 단호하게 발언을 철회한 만큼 이것으로 (사건이)일단락된 것이 아니냐"면서 "오늘로서 마무리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소 부총리의 ‘선을 넘어선' 발언은 아베 총리의 종전 망언을 부각시키고 있다. 아베 총리는 앞서 2차대전의 A급 전범을 단죄한 극동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을 "일본과는 무관한 승자의 판단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아베 총리의 도쿄재판 부정 발언에 나치식 헌법 개정 망언까지 겹치면서 국제사회의 여론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잇따른 역사 부정 발언으로 아베 정권에 찍힌 '우경화 낙인’은 아베 총리의 국정 운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아베 총리는 일본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설립과 자위대를 정식군대로 전화하기 위한 헌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총리 관저 관계자는 “아소 부총리의 발언을 계기로 ‘아베 정권의 역사 인식은 위험하다”고 여겨지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아베, 신사참배 ‘자제’ 개헌은 ‘속도전 = 아베 총리는 대외적으로는 문제를 최소화 하면서 안으로는 개헌을 준비하는 ’투트랙‘ 정책을 펼 것으로 전망된다. 교도통신은 정부여당 관계자들을 인용해 아베 총리가 오는 15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아베 총리가 헌법 해석을 담당하는 내각 법제국 장관을 우파성향의 현직 외교관으로 교체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